view-top

20180627 상단배너영역 추가

20180905 상단바

등록

수면 시간이 줄어들수록 체중은 늘어난다?!

view-사진




잠이 부족할수록 비만의 위험성이 크다는 것은 다양한 매체들이나 주변의 경험을 통해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자게 되면서 체중이 늘어났다는 경험이나 이야기들도 많아서 어떤 것이 맞는지 헷갈릴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로 짧거나, 무호흡증이 있는 평균 체중을 가진 성인의 체온 변화, 식욕 상승 때문에 살이 찔 수 있다.


그리고, 아무리 식사량이나 운동량을 바꿔도 알 수 없는 이유로 살은 더욱 찔 것이다.


그러다가, 수면 시간을 조금 늘려보면 다시 살은 빠지기도 한다.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던 연구들은 보통 단기간의 연구였지만, 실험 결과 1달에 0.5kg의 변화는 굉장히 유의미한 것이다.


다른 메타 연구들에서도 높은 신뢰도로 짧은 수면과 체중 증가의 연관성을 인정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질 좋은 수면이 웬만한 다이어트의 절반에 달하는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면 시간이 짧거나 질이 떨어지는 것이 1주일만 반복돼도 식욕을 줄여주는 렙틴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든다.


그리고 식욕 호르몬인 그렐린이나 체수분과 에너지 균형을 담당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증가한다.


하루, 이틀 정도의 불면증은 큰 의미가 없지만 수면 부족이 습관화된다면 체중은 점점 빠른 속도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대략, 1년 정도 불면이 지속하면 평균 체중에서 6kg 정도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정신과나 신경과에서는 수면 위생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깨끗하게 자는 것이 아닌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라 할 수 있다.


이 수면 위생 역시 다양한 기초 연구와 임상 연구 끝에 검증된 것이니 함께 확인해보자.


단체와 나라를 떠나서 모두 비슷한 것을 추천하는데 수면 위생이라는 것이 지극히 과학적으로 연구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저 방법들 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자기 30분 전에는 빛에 노출되지 않는다거나 술이나 커피를 줄이는 것은 공통적인 사항일 것이다.


그러니, 천천히 수면 위생을 지키면서, 다이어트에 힘써보도록 하자.


※ 칼럼제공: 365mc 병원, 닥터팻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 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닥 터 팻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아보카도, 제대로 알고 먹고 계신가요?

다음글 체질별로 알아보는 다이어트 1탄 - 소음인 편!

알림글 [주간핫딜] 귀리로 만든 100% 수제 크런치바

2014.07.28 배너 추가

뭐 먹어야 할지 모를 땐 이건 어때요!

댓글타이틀

댓글 (74)

등록순최신순공감순

※ 댓글 등록 시 상대에 대한 비방이나 욕설 등은 피해주시고,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세요~ - 댓글에 대한 신고가 접수될 경우, 내용에 따라 즉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총 74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20180228 도움되는글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20180228 쇼핑핫딜영역3

배고파? 더 이상 참을 필요 없어요~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