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고기 없이도, 고단백 식단 만들어줄 음식은?

view-사진


여러분, 고기 없이 고단백 식사를 하고 싶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고기만큼의 포만감을 주고, 근육형성에 도움을 줄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이 의외로 많답니다.


단백질 식품은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같은 양을 먹어도 더 배 부르게 해주기 때문에, 먹는 양이 줄어도 단백질 섭취 비율만 높이면, 다이어트 식단에도 만사 ok예요!



첫 번째는 달걀인데요.


달걀 1개에는 단백질 하루 섭취량의 10%에 해당하는 양인 7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요.


달걀이 단백질 공급원으로써 좋은 이유는 단백질을 생성하는 재료인 13 종류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하루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계란 2개로 채울 수 있고, 소화흡수까지 잘 되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날로 먹을 때보다 삶아먹을 때 소화흡수율이 훨씬 더 높아져요.


또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B 영양소까지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이롭고, 뇌 건강에 좋은 콜린이나 비타민도 풍부해요.


뿐만 아니라 수란이나 계란후라이, 반숙, 완숙, 스크램블 등 조리법이 다양해, 계란 하나만 있어도 활용도가 높답니다.


두 번째는 해산물이에요.


해산물은 100g에 최소 10g~ 최대 20g까지의 단백질이 들어있는 고단백 식품이지만 모르는 분들이 더 많아요.


달걀이 100g당 13g의 단백질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가진 해산물이 많아요.


뿐만 아니라 살코기와 지방에 함께 붙어있는 고기에 비해 해산물은 지방이 적어, 비율로 따지면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요.


그래서, 체중조절할 때 고기 대신 드시기에도 딱이죠.


새우는 100g당 18.9g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나 8종의 필수아미노산까지 함유하고 있어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요.


또한, 타우린을 갖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돼요.


다음으로 오징어는 100g당 18.2g의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고, 생선이나 육류보다 많은 아미노산,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 혈관 건강을 챙겨주는 필수지방산까지 들어있어, 한번에 다양한 영양소 섭취가 가능해요.


그리고, 꽃게살의 2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근육량을 늘리려는 분들이 드시기에 좋으며, 껍질에는 지방축적을 막아주는 키틴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으니 체중관리 중에 먹기에도 금상첨화죠!


유럽의 건강식단으로 꼽히는 지중해 식단에도 ‘해산물’이 꼭 올라가는 것처럼, 오징어볶음이나 해물요리도 다이어트 중에 해 드셔도 괜찮답니다.



세 번째는 두부인데요.


두부 한 모의 무게가 300~400g 정도 되는데, 100g으로 따지면 8g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어요. 3대 영양소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해요.


열량도 돼지고기에 1/3~1/4 수준 밖에 되지 않으니,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지요.


특히나 원재료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대두로 만들어져, 두부는 소화흡수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저칼로리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게 굉장한 메리트지요.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이때만 먹어도 살이 빠진다? 언제일까?

다음글 여름 불청객, 식중독균이 좋아하는 음식 1위는?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26)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식단 90kg대에서 80kg대로 빼는 데 1달 걸려! 폭풍감량 비결 공개?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칼럼 소이현 인교진 부부 5kg 감량, 주로 이것 먹었다?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칼럼 살빠지는 디톡스 빼빼주스? 모르고 마시면 더 살쩌요!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