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님들의 글들을 보다보니 치팅데이에 관해서 얘기하는 경우가 많아 오늘은 치팅데이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다룬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1. 치팅데의 효과 : 생리적 효과 vs 심리적 효과
치팅데이란 본래 극단적인 저탄수 고단백 식단을 유지하며 고강도 운동을 하는 보디빌더들을 대상으로 한 식이요법입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생성되는 글리코겐은 수분을 함께 근육에 저장하게 되는데 저탄수 식단을 유지할 경우 이 글리코겐의 결핍이 일어나며 근육의 수분함량 저하로 근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막기위하여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생리적 효과의 치팅데이 입니다.
다만 일반인에게는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기위한 동기부여로서의 치팅데이를 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치팅데이를 하지 말라는 것인가?
심리적 효과 자체로서도 지속적인 다이어트 유지를 위해 치팅데이는 권장됩니다. 하지만 현재 인식되는 치팅데이는 하루종일 자신이 먹고 싶은것을 마음껏 섭취하는 것인 경우가 많아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그렇다면 적절한 치팅데이의 조건은 어떠한 것인가??
위에서 말했듯이 치팅데이의 주목적은 탄수화물 보충을 통한 글리코겐 합성입니다. 그러므로 치팅데이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선택하되 주1회 기존의 다이어트식 + 500kcal 정도의 수준으로 한끼만 수행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