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을 이해하기 위한 몇가지를 안내 드릴께요. 키와 체중은 지금 님의 몸 상태이시니 제대로 기입하신 듯 보이고.... 평소 보통의 활동을 하신다 함은 그래서 밑에 표에 활동대사량이 832가 잡힌건 운동까지 포함한 값이니.... 일상생활에 소모되는 열량과 운동으로 소모하는 열량값이 합이라 보시면 되는데... 보통 일상 생활에 소모되는 열량이 하루 8000~10000보 정도를 걷는다면 300 정도의 열량 소모라고 보시면 되구요. 운동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는 운동한 만큼의 열량 소모가 되겠죠. 표준체중과 비만도 결과는 입력하신 키와 체중의 bmi값을 가지고 판단한 정보이기에... 체중을 더 늘려야 흔히 말하는 정상이란 범위에 들어간다는 말이고요. 하루 필요 에너지는 밑에 표에서 산출한 내용의 값으로 얼추 맞아요.
혼돈하기 쉬운 부분이 활동 대사량 부분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범주에 운동생활이 포함되어 있기에... 활동대사량값이 높게 측정 되는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 부분을 일상생활과 운동으로 구분해서 접근하면 좀 이해가 수월해 집니다. 일상생활에 쓰는 에너지는 만보계 어플을 이용하시면 좀 수월하구요. 운동에 쓰는 에너지는 다신 다이어리 이용하시면 되구요.
위 내용만 보면... 지금 섭취하시는 1600~1700도 상당히 부족한 열량이신데.... 운동 내용 변경에 따른 섭취량 감소는... 그리 찬성하기에는 어려운 생각입니다. ^^
몸매가 이뻐지는건 체중의 영향보다 체성분 비율의 영향이 더 크다고 이전에도 말씀 드렸었는데.... 체성분 비율 개선에서 가장 중심은 골격근량 증가입니다. 골격근량 증가는 먹는것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그래서... 제가 보통 하는 말이 뭐든 잘 먹고 알맞게 운동하면 다~~~ 피가되고 근육이 된다고 이야기를 하는것이구요.^^
아까 운동 내용에 따른 고민글에서도 잠시 언급은 했지만.... 운동량이 많다고 좋은건 꼭 아니라는 것이고 운동강도가 쎄다고 좋은것도 아니구요. 적당한 운동량과 운동강도로 운동을 하시되 몸에 자극이 오게끔 운동강도를 설정하고 운동량을 뽑아내는게 중요한 부분이니 이런 밸런스 부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셔야 할꺼에요.
운동 하루 2시간 하시는 분보다 30분 하시는 분의 몸이 더 좋을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음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몸을 만듬에 있어 운동 시간보다 운동강도가 더 영향을 미치고 이런 부분은 수행자의 운동 환경과 연관이 되기에 직접적인 참관이나 대화가 아닌 이런 글로는 다 설명드리기에 너무 방대해서.... 다 설명 못드리는 점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누락된 내용 한가지가..... 위에 안내된 섭취량은... 설정된 활동대사량이 지금의 생활과 맞아 떨어진다는 가정하에... 유지에 목적을 둔 섭취량입니다. ^^ 즉.... 2244를 먹고 하루 10000보를 걷고 운동으로 500 소모를 매일 하신다는 가정을 하고 유지를 목적에 둔 섭취량 안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