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인데 고기가 당겨요. 다이어트 중에 고기 먹어도 될까요?” 라는 질문들 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제 대답은 물론, 드셔도 됩니다.체중조절할 때도 단백질 섭취는 꼭 필요하니까요.
특히나, 고기는 고단백 식품이라 영양식단으로도 활용하기 그만이죠.
다만, 지방도 어느 정도 함유하고 있고, 열량도 낮은 편은 아니라서 적정 양을 조절해 드셔야 하지만요!
더불어, 고기별로, 부위에 따라 영양소와 열량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선택을 잘 해주셔야 해요.
먼저, 돼지고기는 이름만 들으면 살을 굉장히 찌울 것 같지만요.
일반적으로 돼지고기가 살찐다고 하는 건 기름 많은 삼겹살 부위를 많이 드시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돼지고기에도 고단백 저지방 부위가 있답니다!
그리고, 돼지고기는 포화지방보다 불포화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어, 소고기보다 콜레스테롤도 덜 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그렇다면, 돼지고기 부위 중에 다이어트에 적합한 부위는 어디일까요?
바로, 등심, 앞다리살, 뒷다리살, 사태 인데요.
다리살은 돼지고기 부위 중에 기름이 적어 지방도 적고, 칼로리도 삼겹살의 절반 수준이에요.
또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등이 들어있어 영양도 풍부하죠.
사태는 결은 거칠지만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지방이 적어 기름기도 많지 않고 담백해요.
100g에 단백질 22g, 지방 2,9g이 들어있어요.
마지막으로 등심은 단일 근육으로 이루어져 근육 사이에 분포하는 지방이 거의 들어있지 않고, 콜레스테롤도 적어 다이어트할 때 먹기에 괜찮아요.
그 다음은, 소고기인데요.
소고기는 고기 중에서도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어요.
양질의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외에도 아연, 비타민E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중에 부족한 영양을 채우기에 적합하죠.
또한, 풍부한 ‘카르티닌’ 성분이 체내에 쌓인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켜서, 지방연소 효과를 낸답니다.
소고기 추천 부위로는 우둔살, 목심, 안심 등이 있어요.
우둔살은 살코기는 많고 지방은 적게 든 부위로, 질긴 편이라 그냥 굽기 보다는 양념을 해서 드시는 게 나을 거예요.
야채에 싸 먹으면, 염분도 줄일 수 있고, 포만감도 높아져서 체중감량에도 더 좋답니다.
안심은 지방이 적으면서, 연하고 부드러워 최고급 부위로 취급되며, 인기가 많아요.
특히, 한 마리당 2~3%밖에 얻을 수 없는 부위여서 굉장히 귀한 부위라고 할 수 있죠. 가격도 비싸고요.
단, 오래 굽거나 삶을 경우 육질이 질겨져서 조리를 잘 해줘야 해요.
목심은 소의 목 부위로 등심에 비해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지방은 적으며, 육질은 질기지만 젤라틴이 풍부해 쫄깃한 편이에요.
소고기 목심 100g에는 단백질과 지방의 비율이 8:1로 들어있다고 하니, 다이어트 할 때 죄책감을 좀 덜고 드셔도 될 듯 해요!
그리고, 소고기를 고르실 때는, 마블링이 적정하게 있는 것을 고르시는 게 좋아요.
마블링은 소고기의 지방을 뜻하기 때문에, 너무 많으면 지방섭취량도 같이 많아지기 때문이에요.
마지막으로 다이어트 할 때 가장 많이 드시는 ‘닭가슴살'이 속한 닭고기 차례인데요.
닭고기는 다른 육류보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근육 속에 지방이 많지 않아 소화흡수가 잘 되어, 많이 알고 계시듯 다이어트 육류로 적합해요.
닭고기에서 지방이 가장 적은 부위로는 가슴살, 안심 등이 있는데요.
가슴살은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소고기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을 위해서도 드시면 좋아요.
단백질 함유량도 100g당 23.1g으로 닭고기 부위 중에 가장 높지요.
안심도 저지방 고단백 부위라서 콜레스테롤이나 지방함량이 낮아 담백하게 드실 수 있어요.
하지만, 다리살과 닭날개는 지방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아요.
여러분, 이제 어떤 고기를 드셔야 할지 감이 오시나요!
이제는 고기도 양질의 단백질과 적은 지방이 든 부위를 잘 선택해서, 부족한 영양을 채우고, 다이어트도 좀 더 맛있게 하실 수 있겠죠?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