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가수 엄정화씨가 한 TV 프로그램에 나와 ‘곤약밥’으로 식단관리를 한다고 해서, 큰 화제가 됐던 적이 있었죠.
다이어트를 해본 분이라면 ‘곤약밥’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왜 다이어트 할 때 곤약밥을 먹으라고 하는 건지 알려드릴게요!
곤약밥은 곤약을 쌀알모양으로 만든 것을 말하는데요.
곤약은 구약감자라는 탄수화물을 가공해서 만드는 데, 90% 이상이 수분이 차지한답니다.
보통, 곤약밥은 일반 쌀밥보다 칼로리가 훨씬 낮아요.
쌀밥은 100g당 110kcal가 넘지만, 곤약밥은 100g당 5kcal가 채 되지 않거든요.
때문에, 밥을 지을 때, 곤약의 비율을 더 높이면, 칼로리를 더욱 낮출 수 있어요.
흰쌀과 곤약쌀을 반반 섞어 먹으면, 밥 1공기에 150∼160kcal 정도까지 뚝 떨어진다는 사실!
또한, 영양가가 낮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나쁜 탄수화물로 불리는 ‘쌀밥’은 100g에 탄수화물이 35.6g이 함유된 데 비해, 곤약밥 100g에는 탄수화물이 3.9g 밖에 들어있지 않아요.
흰 쌀밥이 곤약밥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무려 10배 정도 많은 거죠.
심지어, 곤약밥의 탄수화물은 대부분이 칼로리가 없는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어요.
흰쌀(백미)에는 포만감과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1% 미만인데 반해, 곤약 100g에는하루 섭취량의 16%에 해당하는 4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답니다!
특히나 곤약에는 글루코만난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음식물이 위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서 포만감이 오래가며, 당의 흡수를 늦춰줘 식후 혈당수치를 낮춰줘요.
또한, 물과 만나면, 겔을 형성해서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속도를 더욱 지연시켜준답니다.
당 지수를 비교해보면, 곤약은 24로 매우 낮은 편이며, 현미는 62로 보통이며, 백미는 76으로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곤약은 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혈당을 서서히 높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어,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거예요.
식이섬유는 곤약밥 외에 보리밥에도 매우 풍부한데요.
보리는 쌀보다 3배나 많은 100g당 2.9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굉장히 높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흡수를 막고, 체내에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켜준답니다.
그 밖에, 현미밥도 빼놓을 수 없지요.
현미에는 백미보다 식이섬유가 3배 정도 많으며, 지방을 빠르게 분해시켜주는 비타민E도 4배나 많아, 쌀보다 지방 함량이 높은데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할 때 먹기에 좋아서, 식단에 활용하시기 괜찮아요.
자, 마지막으로 곤약밥에 대해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흰쌀밥의 식감과 맛을포기 못하겠다는 분들에게는 곤약밥만 한 게 없다는 거예요.
곤약은 생김새도 흰쌀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보리밥이나 현미밥처럼 까끌거림 없이, 흰쌀밥의 식감과 맛을 거의 그대로 구현해내거든요.
다만, 처음부터 100% 곤약쌀로만 지은 밥을 섭취하는 건 추천드리지 않아요.
無맛이라 처음 먹으면 맛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고,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영양불균형이나 영양실조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단백질이나 착한 탄수화물, 비타민 등 다른 영양소가 함유된 음식을 꼭 함께 드셔주세요!
주의할 점은 밥을 지을 때는 흰쌀과 곤약쌀을 1:1 비율로 섞고, 곤약 자체에 수분이 많아서,20~30% 정도 물을 적게 넣으셔야, 실패할 확률이 적다는 거예요.
왜, 식단관리 중에도 마음 편히 밥 한 공기 먹고 싶을 때 있잖아요.
그럴 때, 같은 양을 먹어도 칼로리는 절반이나 줄여주고, 밥맛은 그대로인 ‘곤약밥’을 슬기롭게 잘 활용해나간다면, 다이어트 몇 배 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