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훈련할 것인가(When To Train)
오전 운동과 저녁 운동 어떤 시간대에 하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일까?
정답은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가장 좋은 시간은 오후이다.
보통 운동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는 오후 3~6시 사이이다.
왜냐하면, 이 시간대에 체온이 가장 높고, 신진대사와 근육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가장 많이 나타난다.
2.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오전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오전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침식사 전 공복상태에서의 운동은 피하의 내장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좀 더 빠르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침시간에 하는 운동은 심폐, 대사, 골격기능이 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기분을 좋게 해주는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져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날씨가 너무 춥거나 일교차가 심한 날이라면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 되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런 날에는 평소보다 좀 더 많은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으로 충분히 몸을 푼 다음에 본 운동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운동은 심폐지구력 향상 및 근력 향상, 비만 해소에는 효과가 좋으나, 뇌졸중 또는 심장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갑작스런 새벽운동을 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뇌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3.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저녁이다.
젊음을 유지하고 생활에 활력을 얻고 싶다면 아침보다는 저녁운동이 좀 더 효과적이다. 저녁에는 부신피질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 되게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운동 효과를 높여줍니다.
또한, 저녁 운동후 수면시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이 분비되 청소년들의 키를 크게하고 성인들의 면역력 증강 및 노화 방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저녁 시간에는 혈압이 가장 낮아지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나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하지만, 저녁 10시 이후 운동은 당뇨병 환자에게 저혈당을 야기 할 수 있으니 주의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저녁 운동은 7~10시 사이 식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취침 2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다.
이처럼,운동 시간대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각각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몸 상태에 맞춰서 가장 알맞고 효율적인 시간대를 선정해서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