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3월7일부터 다이어트 시작후에 여태 알고있었던 치팅데이를 따로 가진적은 없구, 그날이 왔을때 넘 땡겨서 식사량을 조금 줄이고 먹고 싶었던거 칼로리 조절해서 밀가루 음식을 한두개 먹었거든요. 그리고 가끔 만두도 한두개, 빵같은것도 작게 잘라서 서너개 이런식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게 먹었습니다.(주변인들과 나눠먹구) 그래서 그런지 이주가 넘었는데 폭식은 커녕 과식도 한적이 없고, 스트레스가 없어서 넘 즐거운(?!) 다이어트 중입니다. 여태 거의 십년(!) 가까이 다이어트 시도해왔던 사람으로서... 이런적이 처음이라ㅋㅋㅋ 다신어플 덕이라 생각했는데, 물론 다신어플 덕이 한 90%인거 같구요 ㅋㅋ 나머지는 밑에 유의사항에 이유가 있었던것 같습니다.(기간은 못 지킨것 같지만..)
http://blog.naver.com/ocoohs/220782677042 여기서 퍼온글입니다^_^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관리! 치팅밀이란?
장기간의 다이어트와 체지방 감소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면 체지방도 빠르게 줄고 몸무게도 줄어들어 의욕에 불타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점점 살이 빠지는 속도도 줄어들고 더 이상 빠지지 않아 "여기서 더 이상은 무리인가봐"하고 금세 포기하고 말죠.
혹은 "조금만 더 빼고 싶은데 다른 방법이 없을까"라고 고민하며 거지맛같은 다이어트 방법에 혹 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가 오래되면 체지방의 감소의 속도도 줄어드는 것이 당연한데요,
다이어트 초기에는 칼로리를 무작정 줄이는 것이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관리일 수 있지만,
다이어트가 두달이상 계속되면 이러한 방법은 조금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점점 섭취 칼로리가 줄어들 수 록 몸에서도 가지고 있는 지방을 보호하기 위해서 기초 대사량도 점점 낮추기 때문이죠.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조금씩 섭취해 다시 이러한 현상을 해결 후에 다시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다시 체지방을 추가로 감량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팅밀이란?
치팅밀은 말 그대로 속임수 식단입니다.
그동안 지방과 탄수화물을 극도로 줄인 저칼로리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하셨다면 조금의 편법을 써보자는 이야기인데요,
"일주일이나 한달에 한번 정도는 먹고 싶은 음식을 먹자" 가 치팅밀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먹고 싶은 음식을 참는 것이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이 아닌가요?"
라고 물으신다면, 물론 맞는 이야기지만 때로는 장기간의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한 스트레스와 극도로 떨어진 저칼로리 식단을 벗어나고자 하는 치팅밀도 잘 활용한다면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이 될 수 있죠.
치팅밀의 장점
이렇게 치팅밀의 장점은 다이어트의 스트레스를 낮추는 등 오래 지속된 다이어트에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다이어트를 보다 오래 지속할 수 있다.
치팅밀은 다이어트를 보다 오래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기간의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감소시켜 더 이상 체지방이 감소하기 힘든 몸 상태를 만들지만,
치팅밀은 약간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여
다시금 체지방이 빠지도록 감소를 유도합니다.
▶ 스트레스를 낮춘다.
몸에서 체지방이 빠져 나갈 수록, 더 기름기가 많고 달콤한 음식이 당기기 마련인데요, 치팅밀은 이러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영양의 불균형을 해소
철저한 다이어트 식단관리는 특정 영양소를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일방적으로 섭취가 힘든 영양소를 다른 음식을 통해 해결하므로서 영양의 불균형을 해소합니다.
치팅밀의 방법과 유의사항
치팅밀은 단순히 먹고 싶은 음식을 드시는 방법이 아닙니다.
철저한 자기관리와 정신력이 요구되며, 이를 지키지 못하면 차라리 치팅밀을 처음부터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 기간은 반드시 지킨다.
치팅밀은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 한달에 한 번 정도 일정한 기간을 두고 실시합니다.
즉, 매주 토요일마다 먹고 싶었던 음식을 드셔주는 것이죠.
하지만 정해놓은 기간을 벗어난 날에 드시는 것은 안됩니다.
▶ 먹고 싶은 음식은 맛만 볼 수 있도록
치팅밀은 음식을 자제없이 드시는 방법이 절대 아닙니다.
정해놓은 기간에 "먹고 싶은 음식을 맛만 볼 수 있도록" 드시는 것이죠.
예를 들어 순살 치킨 2조각, 피자 1조각 등 딱 맛만 보되, 칼로리를 아주 소량 올릴 정도의 음식만 드셔 주세요.
다이어트 식단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답니다.
▶ 반드시 다이어트에 대한 조언자와 함께 먹을 것
치팅밀은 다이어트에 대한 쓴 소리를 해줄 조언자와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다이어트 후에는 인내심이 많이 바닥이 난 상태로 갑작스레 달콤하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드시면 순간적으로 자제심이 무너지기 때문이죠.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 무조건 닭가슴살과 샐러드로만 히루어지는 것이 아니랍니다.
가끔은 철저히 절제된 선에서 드시고 싶은 음식을 조금씩 드셔주는 것도 정신건강에도, 또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사실!
몸에게 보다 여유를 허락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중간중간에 오타가 보이네요 ㅋㅋㅋ 글만 복사해온거라..☺
여튼 식욕을 줄이기 위해 치팅데이도 스트레스 받지않게 계획적으로(?)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다신에 다이어리 기록도 하고, 꼭 먹을만큼 덜어서 사진도 찍어놓구요. 그리고 덜어먹는 접시를 작거나 중간 사이즈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보기도 좋고 먹기도 좋게 나름(?) 예쁘게 담으려 노력해서 아침엔 항상 다른사람들이 볼수있는 게시판에 사진과 글을 올립니다.
그러면 하루의 시작이 흐트러지지않게 점심과 저녁까지 좋은영향을 미치는것 같아요!
아 그리고 제일 중요한 50번이상 씹어넘기기! 이렇게 하면 시간은 걸리지만, 소화도 잘 되고 포만감도 오래가고, 확!실!히! 식욕억제 됩니다. 음식종류가 무엇이던 상관없이 오래 씹을수록 좋아요! (뇌를 내가 속인다!)
그리고 넘 배가고픈상태에서 먹으면 빨리 먹을수도 있으니까 국을 먹지 않는식단 전에는 물 한컵 마십니다(뜨거운물+찬물 섞은 약간 따뜻한물)
그리고 뭔가 음식이 생각나려할땐 바로 제가쓰는 은행어플 들어가서 폰적금 넣습니다 ㅋㅋㅋㅋ (예를들어 🍗이 땡기려한다! 하면 생각을 멈추고 어플켜서 만오천 입금...요렇게요 ㅋㅋㅋㅋ)
이러면 돈도 굳고, 뇌의 노예가 되지않았어! 이러며 뿌듯해지고 일석이조 이상의 효과를 얻습니다👍🏻
음... 또 더 있을것 같은데 당장 생각이 안나네요 :)
생각나면 더 보충하겠습니다.
좋은방법 가지고 계신분은 댓글로 공유해요^_^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