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행복은 인간의 행복 중 없어서는 안 될 큰 행복이지요.
하지만, 우리는 다이어트와 건강이라는 이유로 이 행복을 제대로 누리기 힘듭니다. 그런데 딱 한 순간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먹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먹는 순간 ‘골든 타임’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골든 타임’?
식사의 골든 타임은 바로 운동 후 30분~1시간입니다. 이 순간 섭취하는 영양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게 우리의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왜 그럴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체의 영양소 요구!
우리가 운동하고 나면 근육 안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은 운동의 연료로써 사용되고, 근육 내 저장된 글리코겐은 점차 고갈됩니다.
또한 근육 안에 있는 단백질들(근육단백질)도 파괴되고, 손상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몸은 운동이 끝난 후 근육 내 글리코겐 창고를 다시 채우고, 근육 내 단백질을 재생시키려고 노력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순간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글리코겐 창고를 빠르게 채워 신체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쓰이며, 단백질은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고 근육을 재생시키는 데 쓰이게 됩니다.
즉, 이 순간 섭취하는 적절한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는 평소처럼 뱃살로 가질 않고 근육으로 간다는 이야기지요.
적절한 영양소?
아무리 골든 타임에 먹는 게 몸에 좋다고 하지만 좋은 것도 과하면 안 좋은 법 너무 많은 영양소 섭취는 몸에 안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요?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3 :1의 비율로 섭취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확한 양은 단백질은 0.3~0.5g/kg(체중)으로 만약 몸무게가 50kg이라면 단백질은 15~25g, 탄수화물은 그것의 3배인 45g~75g을 섭취해야 합니다.
언제나 먹는 행복을 만끽할 수는 없지만, 우리에게 허락된 건강하면서도 행복한 골든 타임에는 마음껏 즐겨보시기를 바랍니다.
No pain NO gain
※ 칼럼제공: 바른자세 운동본부
http://blog.naver.com/wonsuk4421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