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 안찌는 체질로 변하는방법
● 근육
근육이 감소하는 것은 곧 지방의 증가를 의미 할정도로 근육의 역할은 기초대사량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근육의 대사 입니다.
근육은 먹은 음식물을 수분과 열 그리고 에너지로 전환하는 능동적인 세포 조직 이여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그에 비례하여 증가 합니다.
● 체온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두고 한동안 앉아 있으면 신진대사 기능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되어 다이어트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 육류
육류는 소화효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대사를 방해하고 산성 물질을 축적시킬 수 있으므로 육류를 섭취할 경우에는 채소를 많이 먹어주어 소화효율을 높여주도록 합니다.
● 식사습관
천천히 먹게 되어 작은양의 식사라도 포만감이 빨리오므로 식사량이 줄게 되며 필요이상으로 많은양을 섭취하는 일이 없게 됩니다.
● 식사순서
씹는 행동 자체가 포만감을 주게 되므로 식사시 많이 씹어야하는 단단한 음식부터 먹어 빨리 포만감을 얻도록 하고 신 음식을 먹어주어 혈당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체지방이 느는 것을 예방해 주도록 합니다.
● 음식온도
따뜻한 음식부터 먹게 되면 뜨거워서 천천히 먹게 되며 몸의 대사가 충분히 높아져 먹는양도 줄일 수 있으며 작은양으로도 포만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 변비개선
찬 음식을 많이 먹어서 뱃속이 차갑게 디면 위나 장의 운동이 흐트러져 기초대사가 저하되고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몸을 따뜻하게 해준후 위와 장의 움직임을 원할하게 하는 배꼽에서 손가락 세 마디 위와 아래, 그리고 배꼽 양 옆으로 두 마디 옆을자극 해주는 마사지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 수면
정상적인 밤시간대의 깊은수면은 피부재생과 근육의 합성을 촉진하는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고, 근육의 합성이 활발해지며 자율신경의 밸런스가 정돈되어 다음 날 대사량을 확실하게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 몸은 20대 이후 노화가 진행되면서 허벅지와 팔, 복부 등이 탄력을 잃어 가기 시작하며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살이 붙기 시작합니다.
다이어트시 반드시 운동이 필요한 이유이며 하루 세끼를 꼬박 챙겨먹으면서 해야하는 이유도 이때문입니다.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다이어트를 실시하기전 본인의 체질을 알아보고 얼마나 살을 빼야하며 어떤식으로 체중을 유지해야 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요건의 중요한 요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