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레이너 국가 공인 자격증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여성전문 트레이너 정빛나입니다.
여성에게 한 달에 한 번 있는 고통, 바로 생리인데요. 생리통이 심하면 아무런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여자이기에 한 달에 한 번 마법에 걸립니다.
Question 1. 생리 중에 운동해도 되나요?
네. 컨디션이 괜찮으시다면 가능합니다.
다만, 생리 중에 하복부, 힙 운동을 과하게 할 경우 출혈이 더 심하거나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그 외 다른 부위의 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나으며,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Question 2. 생리 중에 운동하는 게 낫나요? 안 하는 게 나은가요?
1번 질문과 비슷하지만, 그래도 항상 따로 물어보시더라고요. 이건 컨디션에 따라 다릅니다.
'생리 중' = '감기에 걸린 상태' 정도로 생각해주세요. 생리기간에는 많은 분들이 평소보다 예민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습니다.
운동 또한 몸을 더 피로하게 만드는 행위이기에 컨디션이 좋으면 실시해도 무난하지만, 컨디션이 좋지 않으시다면 쉬는 편이 더 낫습니다.
Question 3.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식욕이 너무 당겨요. ㅠ_ㅠ 저만 그런가요?
생리 전에는 생리 중 호르몬의 영향으로 식욕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영향이기에 우리가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왜 이렇게 식욕이 증가할까' 라며, 우울해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셔서 폭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할 것!
'생리할 때가 되어서 식욕이 더 당기는구나. 생리 기간이라서 식욕이 더 당기는구나.' 라고 인정하세요. 이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단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할 위험이 큽니다.
Question 4. 갑자기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했어요. 많이 안 먹은거 같은데, 왜 그런가요?
몸의 변화에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생리전에 몸이 붓고 체중이 1~2kg 정도 증가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우리가 짜게 먹었을 때 몸에서 수분을 저장하여 몸이 붓듯이, 생리 전에도 같은 증상이 일어납니다. 생리때가 되면 몸에서는 수분을 더 저장하려고 하기 때문에, 평소와 똑같이 먹어도 몸이 더 무겁고 체중이 증가하고 붓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는 생리가 끝날 때쯤 자연스럽게 해소됩니다. 혹시나 다이어트 중이고, 식단조절 중인데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고 몸이 무겁다고 우울해하며 다이어트를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ㅠ_ㅠ
우리 다이어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아요. 내 몸을 좀 더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다이어트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칼럼제공 : 엘리트 퍼스널 트레이닝 협회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