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이해하시려면.... 우리 몸상태를 나타내는 두가지 지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bmi지표와 실제 몸의 구성을 바탕으로 이야기되는 체성분 지표...를 이해하셔야 하는데....
bmi 지표의 경우 지금 님이 궁금해 하시는 키 대비 체중에 대한 지표로 보통 키-100cm 정도를 정상 범위로 놓고 그 이상이면 비만 그 이하이면 표준이하로 정의를 합니다. 계산법이 쉽기에 많이 이용하나 실제 몸매라는게 키와 체중으로 표현되는게 아니기에... 마름비만 같은 형태를 정의하는데 한계가 있는 지표입니다.
두번째 체성분지표는 몸을 구성하는 성분인 체지방과 근육의 비율을 가지고 몸의 상태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몸매를 좌우하는게 결국 골격과 근육량과 체지방률이기에... 몸매를 정의함에 있어서 구체적이 값의 제시가 가능한 지표로 인바디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점점 그 가치가 상승허고 있는 지표입니다. 핵심인 부분은 체중이 아닌 체지방률과 골격근량인데... 보통 여성의 경우 18~20% 정도의 체지방률에 골격근량이 많을 수록 이쁜 몸매라는 부분에 근접하게 됩니다. 키 175에 체지방률 18~20% 골격근량 26~28kg 정도의 몸을 만든다 생각하시고 접근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