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는 여러 원인으로 생길 수 있는데, 특히 음식도 많은 영향을 끼친답니다.
과연, 어떤 음식이 변비를 악화시키는지 만나볼까요?
첫번째는 튀김인데요.
튀김은 기름에 튀기기 때문에 지방 함유량이 많고, 소화도 잘 안되서 장을 통과하는 데도 오래 걸려, 변을 마르게 만들어 변비가 생기기 쉬워요.
고구마 튀김 대신 고구마를 삶아 드시면, 섬유질도 더 섭취할 수 있고, 변비 예방도 되실 거예요.
두번째는 카페인 음료예요.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도와, 과다하게 먹게 되면 체내 수분을 배출시키는데요.
그러면, 장에 있는 수분 흡수를 빨라지게 만들어, 대변을 굳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유발 할 수 있어요.
그래서 변비로 고생한다면, 카페인 성분이 든 홍차나 티, 커피는 가급적 덜 드시는 게 좋아요.
세번째, 식이섬유가 부족한 음식들이에요.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습관을 하면, 변비가 악화되기 쉬워요.
영양분이 적고 지방함량이 높은 인스턴트 식품이나 육류 위주의 식사 대부분은 식이섬유 함량이 낮지요.
또한 이런 음식들은 소화도 더디기 만들기 때문에, 변비를 생기게 하기 쉬워요.
더불어, 달걀은 고단백 식품으로 영양이 훌륭한 식품이지만, 식이섬유는 부족하기 때문에, 변비예방을 위해서는 양배추나 당근 같은 야채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게 좋아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해조류나 채소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식이섬유는 갑작스레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가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은 서서히 늘려가시는 게 좋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네번째, 탄닌이 많이 든 덜 익은 과일이에요.
감이나 포도, 바나나 등도 덜익은 경우, 떫은 맛이 많이 나는 데 바로, 탄닌 때문인데요.
탄닌은 몸속 수분을 흡수해서 변을 더 단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를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떫은 감은 타닌을 다량 함유해서, 장 활동을 더디게 만들고,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되도록 잘 익었을 때 드시는 게 변비예방에는 좋답니다.
이처럼 변비는 식습관 조절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해 나가시길 바랄게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