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유산균, 절대 얕보시면 안돼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신체 건강 전반에 훨씬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데요.
유산균마다 굉장히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유산균 17종(유산균 2종, 비피도박테리움균 4종, 락토바실러스균 11종)을 살펴보면, 콜레스테롤 감소, 항암, 항산화 효과, 비만방지, 면역조절, 간 지방 축적 방지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유산균은 꼭 챙겨먹어야 하는 필수 영양제로 꼽히고 있죠.
지금부터는 유산균을 먹으면 어디에 좋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좋은 유산균 제품을 고르려면 어떤 걸 고려해야 하는지 짚어볼게요!
1. 유산균 먹으면, 뭐가 좋을까?
-장운동 활성화해, 소화기능 좋게 한다
-장내 유해균은 감소시키고, 유익한 세균은 증식시켜 면역력 좋아지게 한다
-발암성 효소 생성 억제해, 항암 효과 낸다
-담즙의 재흡수 막아, 대변으로 더 많은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체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장속에 비만을 일으키는 유해한 ‘비만세균’을 잡는다
2. 대표적인 유산균에는 어떤 것들이?
첫번째로 락토바실러스균은 소장에서 서식하는 유익균으로, 항균물질을 생성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해요.
자연분만할때 아기에게 들어가는 균으로 처음으로 면역력 형성을 도와주는 균이죠.
또, 유해한 헬리코박터균의 활성을 막아, 성인병과 소화계 질환을 예방해줘요.
그 밖에 락토바실러스 카제이는 항산화 효과와 노화예방,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는 면역력과 관련 있어요.
두번째로 비피더스균은 대장에 서식해, 유해균을 배출시키는 데, 항생제에서도 살아남을 정도로 생존력이 강해 유산균으로 섭취하면 좋아요.
또, 배변활동을 도우며, 알레르기 예방에도 도움을 줘요.
2. 좋은 유산균 고르는 꿀팁!
-임상시험 통해 안정성 확인된 유산균 고를 것!
-다양한 균 담은 복합 균주 제품선택할 것
-유산균 균수가 식약처의 일일 권장 섭취량인 1억마리 이상 충족하는지
-고함량의 유산균제일수록 GOOD! 유산균은 산성에 약해 장 도달 전 90%이상 사멸됨!
-당분 적게 들은 것이 좋음
-화학첨가물 들었는지 확인하기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 식이섬유 등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 선택!
3. 유산균 효과 높이는 복용수칙 6가지!
-최소 한달 이상 꾸준히 섭취하자. 유산균이 장에서 안정적으로 안착하려면 꽤 시간이 필요하다
-적정량을 지켜 먹자. 식품의약안전처에서 권장한 하루 섭취량은 1~100억 CFU다. 과다 섭취하면 장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공복에 먹자. 음식을 먹으면 유해균이 들어오기 때문에, 몸을 보호하려면 음식을 먹기 전에 먹으면 가장 좋다.
-과일이나 채소 등의 식이섬유 식품과 함께 먹자.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줘 효과적!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 카페인, 탄산음료와 함께 섭취 금지! 유산균의 작용을 방해한다.
4. 유산균 먹을 때, 주의점!
-캡슐이나 분말, 액체 등 다양한 형태로 제조되어 보관법을 잘 지켜야! 그래야, 유익균이 오래 살아남는다.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할 것. 유산균은 생균이라 환경이나 온도변화에 민감해, 시간이 지날수록 사멸할 위험이 크다.
-알레르기나 면역력 낮은 유아나 환자의 경우 많이 먹으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 섭취할 것!
5. 장건강 위해 ‘유산균’ 똑똑하게 섭취하려면?
장내의 건강은 장내 미생물이 얼마나 다양하게 존재하는지가 중요해요.
미생물의 종류가 감소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유산균주를 섭취해서, 장내에 다양한 미생물이 살 수 있도록 해야해 요.
그래야,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이상적으로 유지되고, 몸 안팎의 스트레스로부터 장과 몸 속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자, 우리 오늘부터라도 유산균 잘 챙겨 먹으면서, 장 건강 잘 지켜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