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데도, 근육생성이 더디거나 운동효과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운동습관이 잘 못 되었거나 근육생성을 위한 식습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게 문제일지 조금 더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근육의 피로도가 높지 않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하게되면, 자세를 망가뜨리기 때문에 운동효율이 떨어질 수 있어요!
때문에, 바른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3세트를 간신히 끝낼 수 있을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운동을 꾸준히 하더라도 몇 가지 안되는 동작으로만 반복하게 되면, 운동정체기가 올 수 있어요.
다양한 부위의 근육이 자극받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운동으로 바꿔해주셔야 해요.
유산소 운동은 체중감량에 효과적이지만, 과도하게 많이 하게 되면, 자칫 힘들게 얻은 근육을 잃을 수 있어요.
운동을 열심히 해도 근육이 붙지 않는다면, 유산소 운동은 주 2회 정도로 줄여보세요.
유산소 운동량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근육발달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운동후에는 반드시 손상된 근육이 회복할 시간을 줘야 해요.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도는운동강도가 강할수록, 더 커지는데요.
운동의 종류, 회복능력에 따라서도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회복하는 데 최소 48~72시간은 필요하답니다.
또한, 하루 7~8시간 충분히 수면을 취하고, 근력운동은 주 3회정도의 횟수가 가장 적절해요.
근육생성을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한데요!
단백질은 근육은 물론 뼈의 손실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몸의 에너지를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더불어, 운동할 때 필요한 연료가 되는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해도, 근육이 잘 생성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러니, 단백질 못지않게 좋은 탄수화물 섭취도 꼭 섭취해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