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질의 멋진 몸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단백질’은 필수 섭취 영양소지만요.너무 과도하게 드시는 건 안돼요!
여러가지좋지 않은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단백질을 먹을 때에도 다른 음식들처럼 적정량을 지켜 드셔야 한답니다.
그렇다면, 과다하게 먹으면 어떤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을까요?
1. 한꺼번에 고단백 음식 먹으면, 단백질 대사과잉으로 살로 가요!
근육을 만든다고 고단백 식단으로만 챙겨 먹는다고, 근육이 늘어나진 않아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할 때, 의미가 있답니다.
근육을 합성하려면, 근육에 자극을 줘서 호르몬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근육 운동없이 하루에 필요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몸의 구성성분으로 쓰인 후 남은 단백질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대다수가 체지방으로 쌓여 다 살로 가게 돼요.
하지만, 예외로, 근력운동을 하고 있는 분들은 대다수의 단백질이 몸을 구성하는데 쓰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 분들보다 2배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시는 건 괜찮답니다.
2. 붉은 살코기도 과다하게 먹으면, 포화지방이 혈관에 쌓여요!
붉은색 살코기는 과다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외에 포화지방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문제가 돼요.
포화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비만을 유발해요. 그리고, 지방간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죠.
뿐만 아니라, 포화지방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일으키기도 해서, 쇠고기나 돼지고기는 과다하게 드시지 않는 게 좋답니다.
3. 소화 장애를 일으켜요!
단백질의 과도한 섭취는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나 동물성 단백질은 지나치게 먹으면,장내에서 독성 물질을 만들어내 변비나 복부팽만감이 나타나기 쉬워요.
따라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만큼 식이섬유도 섭취해주시는 게 좋아요.
식이섬유의 섭취가 늘어나면, 장내 유해균은 줄고, 유익균은 증가해, 장내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니까요.
다만, 식이섬유 섭취량도 갑자기 늘어나면 여러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서서히 늘려 드세요.
4. 칼슘 소비 증가시켜, 여러 건강 문제가 나타나요!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칼슘 소비를 과도하게 증가시켜, 신장질환을 비롯한 여러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뼈로 가는 칼슘을 줄여, 골다공증을 유발하거나 요산이라는 물질이 관절에 쌓이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통풍도 일으키기도 해요.
단백질 섭취가 너무 많아지면, 요산이 배출 되지 못하고 몸 속을 돌아다니다 관절에 쌓이게 되거든요.
콩팥 질환의 위험도 높아져요. 단백질의 질소가 만들어내는 암모니아가 콩팥에 무리를 주면, 나타난답니다.
질소 노폐물인 요소 생성을 증가시켜, 이를 걸러내야 하는 콩팥에 부담이 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요독증을 들 수 있어요.
5. 단백질 중독을 일으켜요!
탄수화물과 지방 없이 오랫동안 단백질만 지나치게 먹게 될 경우, 중독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나 섭취 칼로리의 절반 이상을 고기만을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중독으로 죽을 수도 있는 치명적인 사태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아무리 단백질로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해도, 지방과 탄수화물 같은 다른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영양실조를 경험할 수도 있어요.
또한,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과 신장에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안전하게 단백질을 섭취하려면, 섭취량의 최대 50%를 넘기지 않는 게 좋아요.
단백질 섭취도 과유불급이에요.
그러므로, 규칙적이고 균형있는 식사를 하되, 다양한 단백질을 번갈아 먹으며, 건강한 단백질 섭취 해나가시길 바래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