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IT는 스피링이나 크로스핏 같은 운동에서 주로 사용하는 운동법인데 이에 관한 정보는 인터넷에 널려 있음으로 찾아 보기를 권장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 가고자 합니다.
저번 게시물에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구분에 관한 글을 게시했었습니다. 흔히 운동 종류로 구분을 하지만 실상은 운동하는 과정의 에너지생산 측면에서 산소의 유.무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구분하는 기준이 되며 그 예로 100미터 달리기와 마라톤을 들었습니다. 100미터 달리기의 경우 폭발적인 순간 에너지를 내야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성과정에서 산소의 역활이 극히 제한된 탄수화물의 연소를 통해 에너지를 확보하기에 무산소 운동이며 마라톤의 경우 에너지 생성과정에서 산소의 작용으로 체내의 지방 성분을 연소하는 과정을 거쳐 에너지를 생산 함으로 유산소 운동이라 말씀 드렸습니다.
그럼 HIIT는 어떤 운동 법일까요?? 눈치를 채셨겠지만 HIIT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합한 운동법입니다. 일정한 유산소 운동 중 일부분에 무산소운동을 배치 함으로써 또는 무산소 운동 중에 유산소 운동을 배치 함으로써 탄수화물과 지방의 연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자는게 이 운동법의 주 목적이 됩니다. 스피링에서는 일정속도 유지하다가 순간 전속력으로 페달을 밟아야 하는 경우를 넣어 줌으로써 HIIT를 실현하고 있으며 크로스핏의 경우 고강도 무산소 운동을 하고 다음 루틴으로 넘어가는 경우에 짧은 휴식 같이 유산소 운동을 넣어 HIIT를 실현하게 되죠. 이렇게 운동 루틴을 어떻게 구성해서 하느냐에 따라 정말 많은 HIIT 운동법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운동법을 구사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는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고 운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힘이 듭니다. 즉 운동 강도면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거죠. 이 말은 수영장에서 1시간동안 500미터 수영하시면서 나는 왜 살이 안빠지지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된다는 거겠죠.
그런데 이 효과가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심폐기능이 좋지 못하신 분들이 유산소위주의 HIIT를 하시다보면 쇼크가 올 수도 있고 근력이 약하신 분들이 무산소 위주의 HIIT를 하시다가 부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건 자신에게 맞는 HIIT루틴을 확보하시는 것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자신의 몸에 맞는 건강한 식단과 운동이라는 점... 이는 불변의 법칙임을 꼭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