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화를 위한 에너지:음식물을 먹었을 경우 이를 소화하기 위해 각종 장기들의 움직임과 호르몬분비,영양소를 분해하고 운반하고 몸에서 필요한 성분으로 변화시키는 대사과정에 필요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2. 활동대사량:일상생활에서 움직이고 걷고 물건을 들어올리고 밥하고 빨래하고 기타등등 움직임에 필요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움직임이 적다면 활동대사량도 적겠죠? 이부분은 생활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3. 기초대사량: 호흡,각종장기와 근육들의 움직임,새로운 세포와 혈액의 생성,머리카락과 손발등의 재생,다쳤을때 치료과정(면역)등등의 신진대사로 우리몸을 유지하기 위해 소모되는 에너지입니다. 체격이 크고 근육량이 많으면 더 많이 소모되겠지요.
운동을 해 보셨는지 모르지만 운동으로 소모하는 칼로리는 정말 적습니다. 저도 1시간 20분 정도 근력운동 하지만(휴대폰안함,각 세트당 30초 쉬고 다음세트나 다음 운동으로 넘어갑니다) 하고나면 몸은 무지 힘든데 칼로리는 300~350정도 소모되더군요.
300칼로리면 만보걷기인데 보통 만보를 걷기 위해서는 6~7km를 걷습니다. 약 한시간반에서 두시간이죠. 그렇게 매일 꾸준히 하면 이론적으로 빠지는 건데 주변 상황과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죠. 저는 다신 권장량의 85%만 먹고 운동을 50%만 합니다(권장량 3000에 운동 500칼로리인데 생활특성상 불가능합니다) 그렇게 유지하고 있지요. 건강하게 하는 다이어트지만 본인의 몸 상태를 꾸준히 체크하시면서 하다보면 나에게 맞는 정확한 식단과 방법이 나온답니다. 다신 권장은 하나의 방법론이구요. 그걸 기준으로 세부사항은 본인에게 맞춰나가시길 바래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