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보니 글이 길어져 한줄 정리해 드립니다.
슬림한 몸매를 원하신다면 당장 핑크덤벨을 바닥에 던져버리고 무거운 무게로 5회이하의 근력운동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은 근력운동에 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헬스장에 가면 자주 볼 수 있는 것이 핑크색 덤벨을 들고 근력운동을 하는 여성회원분들입니다.
"슬림한 몸매를 위해서는 저중량 고반복 운동이 효과적이다"라는 상식에 기반하는 것인데 이 오해를 풀고자 이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모든 운동은 근육이 굵어지게 되어있다
걷기와 같은 극단적 저강도 운동이 아닌이상 근육은 저항을 받으면 성장하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근육이 커지는 속도보다 체지방 분해속도가 빨라 다이어트 후 전체적인 사이즈는 작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2. 그래도 덜 굵어지는 방법은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정답은 저중량 고반복이 아닙니다. 정답은 "고중량 저반복"입니다. 언뜻 이해가 안되실 수 있어 추가설명을 해 드리자면
근섬유는 힘을 내는 근절과 이를 둘러싼 육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벼운 자극에는 육장이 그리고 큰자극에는 근절이 반응합니다. 따라서 크기를 키우고자 하는 보디빌더들은 10회 이상의 저중량 고반복 운동으로 육장을 자극하여 사이즈를 불립니다 이를 펌핑효과라 부르기도하거 벌크업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덜 굵어지려면 근절을 자극해야 하고 근절을 자극하는 것은 큰 자극, 즉 고중량 운동입니다. 실제로 이 방법은 몸무게를 늘리지 않으며 힘을 늘리려하는 프로운동선수들이 채택하는 방법입니다.
3. 갑자기 왜 힘타령인가?
이전글(유산소 운동의 오해와 진실)에서 인터벌 운동(컨디셔닝)의 중요성을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인터벌 운동을 지속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이 힘입니다. 물론 벌크업된 몸도 힘을 낼 수 있지만 여성회원분들은 조금이라도 덜 굵어지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고강도 운동을 지속할 힘과 사이즈를 모두 잡기위헤 고중량 저반복 운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p.s 오늘은 정말 글이 길어졌네요.. 다음 글에는 다이어트 식단에 관한 오해를 푸는 글을 써보려 합니다. 다들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