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적인 생활때문에 헬스장 가는게 너무 어려워서 집에 있는 실내자전거로 하루에 30분이라도 운동을 할까합니다. 어떻게 타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려요. 땀이 그냥 송골송골 맺히고 끝나는데 유산소 운동이 되고 있는건지 잘 모르겠어서요. 헬스장에서는 워밍업 수준으로 타고 내려오라고만 배웠는데 하루 30분씩 주 4일 도전 목표에요.
요즘은 운동을 유산소와 무산소로 나뉘는 것보다는 심장 박동수에 따른 저강도 고강도 운동으로 나눈다고 합니다.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를 최대로 보려면 고강도 운동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고강도 운동은 최대심박수의 약 80%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최대 심박수 = 222-본인나이). 고강도 운동이 힘들다면 최소한 중강도 80%- 70% 사이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실내자전거를 타면서 심박수를 올리는 법은 자전거를 빠르게 굴리거나, 자전거 강도를 올려서 한번 밟을때마다 힘이 많이 들게 하면 됩니다. (경험상 숨을 거칠게 몰아쉬는 상태가 중강도, 나 죽겠다 싶으면 고강도 운동 같습니다. 중강도를 4분 하다가 고강도 1분, 요런식으로 인터벌 운동도 좋습니다)
미밴드 같은 스마트 밴드로 심박수를 체크 해보시거나, 스마트폰 어플중에 카메라렌즈 부위에 손가락을 대는 것만으로도 현재 심박수를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