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찌는 주요 원인은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 부족으로 체내에 들어온 지방을 제대로 연소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 정체기라는 것이 발생 할 수 있는 것.
리파아제는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에 함유된 영양소 중 지방을 만나면 글리세린과 3개의 지방산으로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체중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효소가 함유된 음식은 과일과 채소, 곡식이나 씨앗 등에 함유되어 있는데, 현대인은 이런 음식보다는 굽고, 삶고, 튀긴 음식을 선호해 효소를 섭취하기 쉽지 않다. 특히 이런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췌장에서 효소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만들어 오히려 몸 속에 비축된 효소마저 고갈시킨다.
또한 곡물을 발효시켜 추출한 효소나 발효식품에 함유된 효소는 양이 적거나 활성이 일정치 않다. 우리나라의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 청국장, 김치, 막걸리 등에는 효소가 일부 들어있지만 나트륨 함량, 칼로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다. 또 효소의 특성상 끓여서 먹으면 효소 활성이 떨어지므로 제대로 된 효소 섭취가 불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몸 속 지방분해효소 리파아제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탄수화물 분해효소, 지방 분해효소, 자당 분해효소 등 각종 소화효소 제품을 통해 충분히 보충하면 다이어트 정체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