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식감과 뛰어난 향으로 예부터 즐겨오던 버섯!
이 시대 최고의 항암 식품으로 주목 받을 뿐만 아니라 숲에서 나는 고기’라 불릴 정도로 영양소도 매우 뛰어납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최근에는 다이어트나 채식 열풍의 주역이 되고 있기도 하죠~
버섯은 특히 가을에 그 향과 풍미가 뛰어난데요, 특유의 감칠맛이 가을철 입맛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D가 풍부해 자라나는 아이들의 영양식으로는 물론, 베로카로틴 성분으로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버섯! 오늘 식탁 위에는 다양한 버섯을 올려보시는 건 어떠세요?
1.새송이버섯 마늘편볶음
효능
새송이버섯은 수분 함유량이 적어 보관 기간이 길고, 육질이 쫄깃한 특징이 있어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감칠맛을 내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답니다
주재료
새송이버섯 2-3개, 마늘 2통, 포토씨유 2-3T, 볶음소금 1T, 맛간장 1T, 깨소금
조리방법
1마늘은 깨끗이 손질하여 편으로 썰어 팬에 노릇하게 볶아준다.
2새송이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두고, 마늘이 투명한 색으로 변하면 새송이 버섯을 넣고 소금을 흩어 뿌린 후에 중간불에서 저어가며 볶는다.
3버섯의 숨이 죽으면 맛간장을 넣은 후 고루 섞어가며 살짝 볶는다.
4깨를 뿌려 접시에 담아낸다.
2.양송이버섯 해물 덮밥
효능
양송이는 버섯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쫄깃한 식감이 좋은 양송이와 해물들이 잘 어울려 한 끼 식사로 훌륭한 해물 듬뿍 양송이덮밥을 만들 수 있어요
주재료
양송이 3개, 조갯살 1컵, 해삼 1/2마리, 양파 1/2개, 청홍고추 1개씩
양념
다진 마늘 1큰술, 굴소스 1큰술, 간장 1/2큰술, 후추 약간, 물녹말 2~3큰술, 멸치육수 1컵, 맛술 2큰술
조리방법
1달군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과 고추들을 볶다가 매운 향이 충분히 배어들면 조갯살과 해삼을 넣고 볶아주세요.
2그런 다음 양파를 넣고 양파까지 익으면 양송이를 넣어주세요.
3이제 굴소스를 포함한 양념을 넣고 좀더 섞어 둡니다
4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물녹말로 농도를 맞춘 후 밥 위에 올려냅니다.
Tip :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후 잘게 다지고 양송이는 껍질을 벗기고 납작하게,양파는 채썰고, 조갯살과 해삼은 깨끗하게 씻어놓습니다.
물녹말을 풀 땐 조금씩 여러번 나누어 넣어가며 빠르게 저어줘야 전문이 뭉치지 않아요.
3.느타리버섯 장아찌
효능
느타리버섯은 에르고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인 고혈합과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칼슘과 인, 철분이 비교적 높고 살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주재료
느타리버섯 600g, 간장물(간장 반컵, 물 1컵, 설탕 약간),마른 붉은 고추 1개
조리방법
1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짠다.
2냄비에 간장물 재료와 마른 고추를 넣고 끓인 다음 차게 식힌다.
3차게 식힌 간장물을 느타리버섯에 붓고 하루 정도 지나 간이 배면 상 위에 올린다.
Tip: 느타리버섯은 한꺼번에 사두면 쉽게 무르기 때문에 끓는 물에 데쳐서 냉동보관하면 두고 먹을 수 있다.
버섯 잘 고르고 잘 보관하는 TIP
1.버섯은 향이 진한 것, 단단하고 탄력이 좋은 것으로 고르세요
2.씻을 때는 짧은 시간 내에 씻어 건진 후, 냉장보관 하세요
3.오랫동안 물에 담그거나 껍질을 벗긴 채 놓으면 향이 날아가니 주의하세요
4.버섯의 생명은 향이기 때문에 조리 시, 지나친 가열은 자제해 주세요.
저도 버섯요리 해봐야겠어요
다욧식단은 항상 한계가 있었는데 이렇게 한끼도 괜찮을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