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Q.취준생 다이어트 고민 들어주세요..ㅠㅠ
감사합니다. 이미 해결된 고민입니다.

원래 159에 54kg정도였고, 체수분량/단백질 표준이하, 기초대사량 1109, 체지방량 32% 정도의 몸이었어요.


포기 못한군것질과 간혹 터지는 폭식으로 복부비만(내장비만)형이었구요..


그래도 나름 365일 다이어터(어쩌면 아가리다이어터..)였기 때문에,


일반식은 약속있을 때만 먹었고 거의1200칼로리 식단을 유지했어요.


운동은 가끔 하고 싶을 때 하는 정도로만 했어도 몸무게가 증가하지 않았구요.



두달전쯤부터 취준을 시작하면서 운동과 식이 패턴이 많이 바뀌었어요.


칼로리체크 없이 하루 두끼는 샐러드, 한끼는 일반식을 먹기 시작했고 군것질을 최대한 줄였어요.


운동은 하루 1시간 아침공복에 훌라우프를 꾸준히했구요.


그런데도 거의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생활하다 보니 3kg정도가 금세 늘더라구요ㅠㅠ



이제부터 다시예전처럼 다이어트 식단을 시작하고, 근력운동도 추가해서 해보려고 하는데,


몸 자체를 좀 건강하게 바꿔 보고 싶어서 이런저런 궁금함이 많이 생기네요..!




1. 인바디 체크를 했을 때 제가 체수분량과 단백질량이 너무 적어서

절대 근육량도 늘 수 없고 따라서 기초대사량도 늘릴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ㅠㅠ

체수분량을 늘리려면 물을 많이 마시면 되나요?




2. 단백질량을 늘리려면 그냥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되는 건가요?

다신에서는 단백질 68g을 섭취하라고 나오는데, 이정도로 충분한가요?




3. 집에 프로틴파우더(짐빅센웨이 여성용/96칼로리,탄수0g, 지방0g, 단백질24g)가 있어요.

부족한 단백질은프로틴파우더를 이용해서 채우려고해요.

운동직후에 먹지 않고, 식사와 함께 먹거나 식간에 먹게 되면 흡수율이 떨어져서 먹는 의미가 없나요?




4. 예전에 다이어트 식단을 했을 때

1200칼로리에 탄수 150g이하, 단백질 70g, 지방 50g이하 정도의 식단을 유지했을 때 체중이 가장 잘 빠졌어요.

두부, 바나나, 프로틴파우더, 단호박, 콩고기, 계란 등으로 식단을 구성했었구요.

(일반식은 주말 혹은 약속있을 때만)

이런 식단으로 다시 돌아가려고 하는데,혹시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건강에 좋지 않은지 궁금해요





  • 천천히예쁜몸
  • 다짐을 등록 하세요!

이전 다음글

게시글 목록

댓글타이틀

댓글 (1)

최신순등록순공감순

※ 상대에 대한 비방이나 욕설 등의 댓글은 피해주세요! 따뜻한 격려와 응원의 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에 대한 신고가 접수될 경우, 내용에 따라 즉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리스트

다신
  • ssoma
  • 09.28 15:49
  • 1. 물 많이 마셔 주면 좋은데 그게 꼭 인바디 상의 체수분과 연관성이 많다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2. 인바디 상에서 단백질이 적다는 이야기는 근육량이 적다는 이야기 입니다. 앞의 체수분과 관계가 있는 부분인데 근육량 이라는게 단백질과 체수분 값을 합한 값입니다. 즉... 근육이 많으면 자연스럽게 단백질도... 체수분도 많아 집니다. 이 말은 물과 단백질을 많이 먹는걸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고 본인의 몸에 근육을 키우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해결되는 부분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다이어트시에 식단 구성하는거 특히 탄단지 비율이나 다이어트식단. 단백질 식단 같은거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일반식 3끼 잘 먹고 알맞게 운동하면 건강해지면서 체중도 잘 빠져 나갑니다. 다신에서 안내한 68g의 단백질량보다 적어도... 많아도... 큰 의미를 두지 마시라고 드리는 말인데... 일반식 3끼 잘 먹다보면 자연스럽게 어느정도 권장량 근처에서 섭취되어 집니다.

    3. 운동 후에 드시는게 좋은데.... 유산소 운동 말고 무산소 운동 하신후에 드셔주세요. 유산소 운동으로 발생하는 근분해와 무산소 운동으로 발생하는 근손상은 성격이 다릅니다. 유산소운동 엄청 많이 하고 단백질 섭취해봤자 근육으로 가는거 아니니 참고하시고 무산소 운동 하신 후에 섭취해 주세요.

    4. 기초대사량 1100 잡고 제 기준으로 일 섭취 열량은 1300~ 1500 섭취가 적당하다 보고 있고 탄단지 구성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앞의 열량만 잘 확보 하시고 300~ 500 정도 유.무산소 운동 혼합하여 운동으로 소비해 주시면 근육을 지키면서 체지방 빼시는데는 문제 없으리라 봅니다. 말씀하신데로 장기적으로 보신다라면... 일반식으로도 적응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유인즉 어차피 목표체중 도달 시 일반식으로 복귀 하셔야 할 부분이고 장기간 다이어트식 신경 쓸 바에는 차라리 운동의 내실을 다지는게 더 좋다고 보는 바입니다.

    첨언을 하나 하자면...... 1.2 질문의 해결책은 골격근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대답인데... 골격근량을 증가 시킨다는 것은 무산소 운동으로 해당 부위의 근육에 상처를 내고 그 상처가 회복하는 과정에서 근성장을 기대 한다는 것입니다. 즉... 많이 움직이고 많이 먹어야 근성장에 유리하다라는 말이죠. 그런데 이 말을 체중 측면에서 접근을 하면... 체중이 늘어 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 말을 하는 이유는 다이어트의 목적을 본인 스스로 명확하게 하셔야 할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체중감량에 우선 순위를 둘 것인지... 근성장에 우선 순위를 둘 것인지... 만일 전자라면 앞서 안내드린 섭취량이면 충분하지만 후자라면 섭취량을 200~400 정도 더 올리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다 봅니다. 몸 상태에 따라 많게는 1000까지도 오버해서 섭취하는 경우도 봐 왔던터라 참고하시라고 드리는 말입니다.




  • 답글쓰기

댓글입력

댓글입력

공개글 등록

20180228 도움되는글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