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다이어트 하기 힘들어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중기부족형(中氣不足形)입니다.
중기부족형은 평소에 음식을 즐겨 먹지 않고, 쉽게 피곤함을 느끼는 데도 살이 잘 붙는 유형입니다.
또한, 음식 먹는 것을 그다지 즐기진 않지만, 막상 밥때를 놓치면 갑자기 허기를 느끼고 기운이 빠져서 심한 사람은 목소리도 잘 나오지 않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위 기능이 약하고, 기혈순환이 잘 안 되어서 음식을 한번에 충분히 먹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아울러, 신진대사 기능이 약하다 보니 음식을 먹으면 순환이 잘 안 되어, 몸안에 노폐물도 쉽게 쌓이는 편입니다.
이런 경우 많이 먹지 않아도 몸이 잘 붓고 살 찔 수 있는데, 이때는 음식을 한 번에 많이 먹으려고 하기 보다는 적은 양을 간식 형태로 여러 번 나누어 먹는 것이 건강과 체중관리에 더 좋은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식적형(食積形) 입니다.
식적이 있는 사람들은 평소에 식탐이 있어서 습관적으로 과식하는 경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분들은 식사를 하고도 계속 먹으려는 습성이 있어 비만이나 대사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큽니다.
식적형의 경우 소화력이 워낙에 좋은 탓에, 음식을 급하게 많이 먹는 편이라 하루 세끼만 먹기는 아쉬운 것이 많은 유형입니다.
이 경우 배고픈 것을 참다가 때가 되어 식사할 때 급하게 많이 먹기를 반복하게 되고 비만을 불러올 수있기 때문에, 적절한 간식을 통해서 배고픈 느낌을 어느 정도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두 유형에 속하는 분이라면, 오늘의 주제인 간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 몸은 체중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몸에 음식이 적게 들어와서 체중이 줄거나 충분한 기운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 좀 더 식사를 해서 기운을 내고 체중이 빠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반대로, 음식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들어올 경우 체중이 늘면 배부른 느낌이 강력하게 와서 더 이상 음식을 먹지 않게 함으로써, 체중이 늘지 않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은 몸이 건강할 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건강하지 못한 상태인 중기 부족이나 식적이 지속된다면, 자동 조절 기능이 약해지면서 체중조절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간식으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치료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챙겨 먹으면,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간식 먹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혈당과 칼로리 관리입니다.
체중조절과 관련해서 호르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랩틴 호르몬은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을 연소하는 역할을 하는데, 탄수화물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급속하게 상승하고 그것은 랩틴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랩틴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려면, 혈당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간식을 먹을 때는 탄수화물로 대표되는 당류보다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등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을 올리지 않으려면, 간식을 선택할 때 빵, 과자, 케이크와 같은 탄수화물이나 커피믹스, 탄산음료와 같은 설탕이 많이 들어간 것은 피해야 합니다.
얼음이 들어간 찬 음식도, 면역력을 떨어트리고 신진대사를 방해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패스트푸드는 간식거리로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햄버거를 얼음 든 탄산음료와 함께 먹었다면, 이것은 간식이라기보다는 비만 폭탄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크겠죠.
간식으로 적당한 것은 유제품, 과일, 견과류, 야채, 계란 등입니다.
각각의 식재료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조합해서, 한번 먹을 때 열량의 합이 200kcal를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간식 횟수도 하루에 2번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간식으로 적당한 식품들과 100g당 열량입니다.
예를 들면, 삶은 계란 반개(40kcal)를 먹고, 우유 100ml(66kcal)에 아몬드 15g(87kcal)을 갈아서 마신다면,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1. 유제품 100g당 열량
치즈 400kcal, 우유 66kcal, 두유 70kcal, 플레인 요거트 65kcal
2. 과일 100g당 열량
아보카도 187kcal, 파인애플 23kcal, 귤 34kcal, 딸기 26kcal, 망고 68kcal, 오렌지 66kcal, 바나나 93kcal, 복숭아 34kcal, 배 39kcal, 사과 46kcal , 참외 31kcal 포도 60kcal ,석류 67kcal, 수박 25kcal, 단감 50kcal
3. 견과류 100g당 열량
아몬드 582kcal, 땅콩 580kcal, 호두 600kcal
4. 야채 100g당 열량
양배추 32kcal, 양상추 11.4kcal, 당근 34kcal, 브로콜리 32kcal, 샐러리 11.4kcal, 토마토 14kcal
5. 계란 1개 열량
80kcal
배고픈 고통 때문에 살 빼기가 힘들었다면, 올바른 간식섭취로 다이어트를 보다 행복하게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