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야쿙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것 중 하나가...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차이점입니다. 무산소 운동은 근육을 키워서 몸의 라인을 잡는 운동이고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빼내어서 무산소 운동으로 잡힌 라인을 도드라지게 해 줍니다. 운동 내용을 보면 상당히 상체에 대한 불만이 많으신 분으로 보이는데... 저렇게 근력 운동만으로 접근하시면 보통 나중에 하시는 말들이 되려 부피가 늘고 피부가 단단해 졌다는 말을 많이 하세요. 그 말은 근육층이 성장했는데 체지방이 빠지지 않아서 부피가 늘어난 것이고 근육이 성장한 만큼 지방층을 잡는 힘이 커졌기 때문에 피부가 단단해 지는 거에요. 근력 운동은 한 동작을 10분 이상 꾸준히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마일리사이러스 운동루틴이나 티파니 운동 루틴들 잘 보시면 한 동작을 2분 이상 하는 경우가 없는 것이고 다만 반복을 하는 것이죠. 영상을 보면서 하면 아무래도 운동을 접근하는데 좀 더 도움은 되지만 반대로 너무 의존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부위의 운동을 소홀하게 만들기도 하구요. 이런 부분들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셨으면 좋겠고....
앞서 말씀드린데로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빼는 운동인데 헐떡거리는 호흡으로 30분 이상 유지를 해주셔야 체지방 분해에 유리해요. 그렇게 해 주시면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영양분들이 소비 비율이 바뀌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짧게하면 그냥 탄수화물만 사용하지 체내 체지방을 사용하지 않아서 30분 이상 유지를 해주시라고 하는 것이구요.
님의 운동루틴을 평가를 하자면 너무 상체에 집중되어 있어요. 하체 근력운동도 좀 해 주셔야 할 것 같고... 알고 계신데로 유산소운동 비중도 좀 낮구요. 운동으로 소비하는 열량 비율을 50대50 정도로 잡고 해줘 보세요. 30분 달리기 하시면 대략 300 정도 소모하는데 300만큼 무산소 운동하는게 얼마나 힘드건지.. 거기에 큰 근육도 아닌 상체 운동만으로 그 운동량 체우는게 엄청 어려워요.
제 경우 하루 운동량이 650 정도인데... 350 정도를 버피로 날리고 나머지가 근력운동입니다. 그 중 스쿼트가 가장 많이 소비를 해주고 있구요. 풀업 10개하기 엄청 힘든데... 고작 1 소모에요. 즉... 해당 부위의 근육 크기가 열량 소모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거에요. 이런 부분에 대한 이해도 하고 계시는게 좋겠죠.
나시 입겠다는 목적만 가지고 운동하지 마시고 몸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는다는 개념으로 운동을 접근해 보세요. 되려 위의 운동루틴보다 더 효과가 좋을꺼라 봅니다.
카야쿙 운동강도는 개인차가 커서 중간 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호흡이 거칠어서 한문장을 제대로 이야기 하지 못할 정도의 헐떡거림을 가지는 속도로 30분 이상 유지해 주시는게 체지방 분해에 유리하고.. 무산소 운동은 다음날 약간의 근육통이 올 정도로 한계다 싶은 지점까지 몰아 붙여야 합니다. 그 한그ㅖ점을 너무 자주 넘계되면 근육통이 심하게 오니 5세트 반복 루틴이라면 그중 2번 정도는 아~~ 더이상 못해~~ 하는 수준으로 몰아 붙이는 정도로만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