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대한 이해부터 하시는게 좋아 보이네요. 다이어트니까... 안먹고 운동 많이하면 된다 생각하지 마시고 몸의 기초대사를 비롯한 대사활동들의 이해와 에너지원과의 관계... 또 운동의 개념과 몸관의 연관성 등을 사전지식으로 확보해 두시면 지금 왜?? 체중이 다시 올라가는지 뭐가 문제인지 등을 알 수 있을테죠.
우선 주 2회 에어로빅만 하신다면 운동량이 적은건 맞습니다. 식단조절의 개념을 어떻게 잡고 계신지 모르겠는데.... 식단조절이란 단순히 먹는양을 줄이는걸 의미하는게 아니라 제 때, 골고루, 적당량 먹는것을 의미합니다. 즉.. 3끼를 꼬박꼬박 다양한 영양분들이 섭취되도록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드시는게 식단관리라는 것이에요. 이렇게 하는 식단관리가 다이어트의 8을 차지하는 것이구요.
먹는양이 줄면.,. 특히나 기초대사량보가 못한 열량섭취가 누적이되면... 우리몸은 생존을 위한 방어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동면을 준비하는 곰같이 체지방을 더 축적하려 들고 몸이 필요로하는 에너지를 근육을 분해해서 화보하려 듭니다. 그래야 좀 더 오래 살 수 있으니까요. 이 과정에서 체지방 축적 속도가 더 빠르고 근분해 속도가 느리면... 체중은 증가를 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에 대한 이해를 하지 않고 운동량을 늘리면 체중은 줄테죠. 대신 체지방이 빠지는게 아닌 근분해가 더 촉진이 되어서... 체중이 줄어듭니다. 이 과정이 길어져서 체중을 원하시는 체중까지 내리셨다치고 생각해 보시면 체지방률은 늘거나 유지일테고 골격근량은 줄고.,.. 즉... 마른비만의 몸이 된다는 것이고... 분명 이쁜 몸매 확보를 위해 운동도 열심히 했는데.... 이쁜 몸매가 될 수가 없는거죠. 이런 현상의 모든 원인이 먹는게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더 이야기를 해드리면... 근육을 분해시켜 에너지를 확보하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된다 말씀 드렸는데.... 기초대사량이 줄어든단 이야기는 다이어트 이전과 같은 열량섭취를 했음에도 잉여 칼로리가 남게 된다는걸 의미하고 잉여칼로리가 남게 된다는걸 체내축적할 에너지가 남게 된다는 것이고 가득이나 체지방 축적을 서두르는 몸의 반응을 만났으니... 체지방 축적은 더욱 쉽게 일어날 테고... 이 이야기는 결국 요요가 쉽게 오는 몸이 될꺼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제대로 먹지 않고 먹는걸 줄이고 운동 많이 하는 다이어트법은 결국 스스로 몸을 마른 비만의 몸으로 만들고 요요가 쉽게 오는 몸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고생은 고생대로 다하고 후유증은 후유증대로 다 떠 안으면서 정작 본인에게 남는건 목표체중에 도달했다는 성취감 빼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쁜 몸매를 얻은것도 아니고 몸의 건강이 좋아진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뭘 막 맘놓고 먹을 수 있는 상태도 아니고.,.....
말이 길었는데.... 지금 앞전 설명한 내용의 길을 따라가고 계신건 아닌지 먹는것부터 잘 체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