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를 제대로 하면 하체 전체에 자극이 옵니다. 앞쪽 자극만 온다면 자세가 올바르지 않거나 혹은 뒷벅지(햄스트링)에 비해 앞벅지(대퇴사두근)가 약하다는 것이죠. 레그레이즈 푹신한곳에서 하면 안돼요 ^^ 적당한 두께의 매트에서 하시고..허리 꾹 눌러서 뜨지않게 하세요. 잘안되면 하복부 힘이 약하단 것이니 가동범위 작게해서 조심조심 하시구요.
스쿼트는 신체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근육을 활성화시키는 데에 수행되는 운동입니다. 주동근은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비복근, 대둔근이며 협력근은 코어근, 복근, 기립근입니다. 다양한 근육의 협동적인 수축이 필요하고 유연성도 필요하죠. 한마디로 어느하나 약한부위가 있거나, 유연성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면 제대로 수행하기 힘든 다관절 운동 입니다.
1세트 맨몸으로 30개를 수행하고 2세트부터 고통이 온다면, 그즉시 중단이고 2세트의 끝입니다. 세트간 휴식취하고 3세트시 같은 고통이면 이또한 그즉시 세트끝 입니다. 모든운동은 자세가 흐트러지거나 균형을 잃으면 그세트의 마지막입니다.
또한 자극을 넘어선 고통이 근육이 찢어지는 느낌이나 무릎관절이나 고관절,척추가 아프다면 스쿼트는 당분간 하지 마세요. 통증이 있는 운동은 결합조직이나 근신경이나 근육의 협력관계(주동근,협력근,길항근)가 불균형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코어근과 기립근을 키우고 고립성운동(레그익스텐션이)이나 코어의 활성화를 위한 "오버헤드 스쿼트" 를 먼저 익혀 두세요. 그런다음 가블릿스쿼트ㅡ백스쿼트ㅡ런지 순입니다.
다음은 백스쿼트에 대한 자세와 각도및 발끝선의 표시 입니다. 척추는 모든 스쿼트를 포함하여 다른운동까지도 항상 일자를 유지하세요. 집에 덤벨이 없으면 중량물이 실린 모든사물을 이용하되 바른자세가 유자되기까진 가벼운 목봉으로 자세교정에 힘쓰기 바랍니다.
날씬이되기^^ 사실은 조금 앞으로 넘어가도 돼요 무조건 무릎이 발끝을 넘어가면 안되는게 아니라 허벅지와 엉덩이 힘이 아닌 무릎에 무게중심이 갈까봐 그런건데..사람마다 다리길이가 다 똑같은게 아니라 제대로 스쿼트를 해도 무릎이 앞으로 나갈수밖에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종아리에 비해 허벅지가 길면 그렇죠) https://youtu.be/yqCxZTxYsc4 이 영상에서 그 차이를 잘 알려주니 한번 봐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