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건 근육량은 증량하면서 체지방만 감량하는 거예요. Bmi 자체는 표준이시기 때문에 체중은 신경쓰지 마세요. 똑같이 체중이 줄어도 근육이 준 것과 지방이 준 것은 매우 큰 차이를 가져오거든요. 근손실 없이 체지방만 감량하시려면 기초대사량보다 잘 먹고 유무산소운동을 모두 해주셔야해요. 기초대사량이 1200 정도 되시니까 적어도 1500-1600은 드세요. 저는 그 정도 먹으면서 운동은 주2,3회 약 2시간씩(근력운동 1시간, 싸이클 40분-1시간) 했더니 초반 한달 동안 근육은 0.8kg 늘고 체지방만 4kg 감량할 수 있었어요.
초반에는 근육 올리는데 집중하고 이후 체지방 커팅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헬스를 하시는거면.. 2달간은 1800~1900칼로리 먹음서 근비대 운동으로 근육을 어느정도 키운 뒤, 근지구력으로 넘어가서 1600~1800칼로리 먹음서 체지방만 감량하는거죠. 이게 이상적인 순서이지만 대부분은 체지방 빼는걸 우선으로 하더라고요. 저도 그랬었는데 좀 후회돼서. 이렇게 안내를 해드리는거에요
한달마다 계획세우시는 건 좋은 거예요. 초반엔 당연히 후반보다 더 많이 빨리 감량되니까요. 단순히 다이어트를 살 빼려고만 하는 것보다는 평생 건강하고 예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식단과 운동 습관을 만든다고 생각하시고, 길게 보고 하세요. 그리고 사람마다 체질이 달라 감량되는 속도나 패턴도 다르고, 식단 구성이나 운동 루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왜 나는 똑같은 양으로 먹고 운동하는 데도 저 사람들만큼 안되지? 비교하시지 마세요. 비교는 지난날의 나 자신과만 하면 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