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운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일하게 신체를 발달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 좋은 약재를 먹는다 해서 몸짱이 되는게 아니니까요. 그런데 이런 운동을 함에 있어 그 운동이 주는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남들이 하니까?? 또는 접근하기 쉬우니까?? 또는 이거하면 좋다더라 하니까.... 막연하게 따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좀 그릴까 해요.
사실 운동은 파면 팔 수록 복잡합니다. 그런데 이 복잡한걸 단순화 시켜서 정리를 하면 크게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으로 구분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운동을 함에있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산소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 소비하는 형태의 운동을 말합니다. 체내 체지방의 분해물과 산소의 결합을 통한 연소작용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론적으로는 연소 후 이산화탄소와 물을 만들어 내기에 체내 불순물이 만들어 지지 않는 형태의 운동이지만 실상 완전 연소라는 개념도 없기에 어느정도의 불순물이 있기는 합니다. 대게 신체 전체를 사용하는 형태의 운동들이 포함되는데 달리기 수영 싸이클 같이 오랜시간(대략 20분 이상) 할 수 있는 운동들이 유산소 운동에 포함된다 보시면 됩니다. 이런 장시간 운동이 가능한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연소 후 불순물 생성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체지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량의 효과가 있고 이보다 더 큰 효과는 체내 빠른 산소 공급을 위한 심장과 폐의 운동이 수반되기에 심폐기능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순환계 질환 즉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같은 질병을 치료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또 장시간 운동이 가능하고 전신을 사용하다보니 많은 운동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이란??
운동을 함에 있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산소개입이 없는 운동을 말합니다. 폭발적인 에너지를 낼 수는 있으나 에너지 생성 과정이 완전연소와는 동떨어진 형태이기에 젖산 같은 피로물질이 생성이되고 그로써 장시간 운동하는게 불가능 합니다. 대표적인 운동으로 웨이트계열의 운동들이 있구요. 물론 달리기를 함에 있어 100m 전력질주 같은 경우가 이런 무산소 운동에 해당이 됩니다.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에너지를 사용하기에 짧은 시간 근육의 상처 유발이 가능해서 유산소 운동 대비 근육성장에 유리한 고지를 점합니다. 다만 운동 가능한 시간이 짧고 사용하는 근육이 국소적이어서 운동량 확보에는 상당히 제한 적입니다.
이정도로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위 사진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장거리 달리기 선수와 무산소 운동인 단거리 달리기 선수의 몸을 비교한 사진입니다.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장거리 선수들의 몸은 얇다못해 너무 마른 형태를 보이는 반면 단거리 선수의 몸은 상당히 우람하고 잘 발달 된 근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사진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이렇게 어느 운동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만들어지는 몸이 다르다라는걸 말씀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았듯이 극단적인 유산소 운동만으로는 흔히 말하는 몸짱의 몸매가 완성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적당한 무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것이고 이런 무산소 운동도 다양한 종류들이 존재를 하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1) 근육 이완성 무산소 운동
근육 이완성 무산소 운동은 말 그대로 근육을 이완시켜 근육의 성장을 이뤄내는 운동입니다. 근육의 가동범위가 넓어서 다양한 형태의 자세나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근육성장 측면에서는 좀 더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흔히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운동들이 이에 해당된다 보시면 되고 이런 류의 운동으로 만들어지는 몸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2) 근육 수축성 무산소 운동
근육 수축성 무산소 운동은 근육 수축을 통해 근성장을 이뤄내는 운동입니다. 근육성장 속도가 빠르며 발달하는 근육만큼 근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근육의 가동 범위가 짧아 운동능력 축면에서는 어느정도 마이너스됨을 감수해야 합니다. 흔히 웨이트를 통한 운동이 이에 해당되며 이런 운동으로 만들어 지는 몸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3) 복합형 무산소 운동
위 두 상황의 운동에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두루 섭려하는 무산소 운동으로 보통 맨몸운동이라 칭하는 기계체조류의 운동이 이에 해당됩니다. 어느정도의 근육발달과 어느정도의 근육 가동범위를 확보하는 형태의 무산소 운동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웨이트 대비 근육 발달 정도는 더디며 요가나 필라테스 대비 근육의 가동범위 역시 제한적이라는 어중간함은 변하지 않는다 보시면 됩니다. 이런 운동으로 만들어 지는 몸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제가 보통 안내를 하면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병행을 이야기 합니다. 즉... 큰 범위의 운동은 둘다 하시되 무산소성 운동의 경우 어느게 나한테 유리하고 맞는지 고민해 보시고 운동을 접근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모두들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