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진짜 정체기와 가짜 정체기+정체기가 오는 이유
안녕하세요 체지방45% 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한번이상 반드시 오는 그것. 바로 정체기인데요. 오늘은 정체기 관련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정체기는 체중의 변화가 1주 이상 없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정체기는 진짜 정체기와 가짜 정체기로 구분됩니다. 가짜 정체기란 체지방량의 감소와 근육량의 증가량이 같을 경우에 체중이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몸에는 매우 좋은 현상으로 정체기가 왔다고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눈바디로 보아도 몸의 형태가 탄탄해지고 샤프해지게 변하고 있는 것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체지방 감소도 없고, 근육량의 증가도 없는 진짜 정체기 상황입니다.
진짜 정체기가 오는 이유로는 칼로리 섭취 부족이 영양소 섭취 부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 섭취 부족으로, 몸은 적은 음식에서 최대한 많은 영양소를 뽑아내기 위해서 음식의 [흡수율]을 높이게 됩니다. 이 높아진 흡수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그 부족한 영양소를 먹어줘야 하는데, 저같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음식을 아직도 많이 먹고 있나? 하면서 음식의 섭취량을 더 낮추게 되고, 그에 따라서 [흡수율]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정체기 기간이 더 길어지고, 힘들다 보니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고, 높아진 흡수율에서 다이어트 시작 전처럼 먹어버리니 요요가 와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진짜 정체기가 왔을 때는 치팅데이를 가지면서 영양소를 골고루 풍부하게 먹어 흡수율을 낮추는 작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이란 참 재밌는 것이 a란 식단(1500칼로리)로 다이어트를 잘해오다가도 활동량의 증가, 운동량의 증가, 공부량의 증가 등으로 몸에서 필요한 영양소가 양이 늘어나면 a란 식단으론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서 b란 식단(1700칼로리)로 해야 다이어트가 되는 경우도 생긴다는 것입니다.
우리 그룹분 모두 정체기가 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슬기롭게 헤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유튜버 론가님의 “정체기 이론”에서 발췌한 내용이었습니다. 우리 모두 다이어트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