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이y 그럼 두끼를 밥으로 드세요.^^ 중요한건 먹고 소비하는 열량의 밸런스고 그 다음이.탄단지 비율이에요. 즉.. 지금 더 중요한 열량 밸런스는 잘 못하시면서 탄단지만 따지셔봤자 아무 소용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기초대사는 하지 말라고 해도 몸이 알아서 하는 것이니 그 열량은 무조건ㅜ 100% 챙겨 주셔야 하는 것이고... 먹은거 소화시키고 손가락 까딱 거리고 걷고 뛰고 눈동자 굴리고 하는 이런 활동은 무슨 에너지로 쓰실것인지... 아래 링크 따라가서 영상을 봐보세요. 죄송하지만 순서가 틀리셨어요
탱이y 탄단지 맞춰주면 좋죠. 그런데... 정말 그게 다이어트를... 또는 건강을 좌우하는 큰 인자냐??? 를 묻는다면... 먹는 양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치기에 먹는양 조절을 적당히 하는게 더 중요하다에 한표라는 거에요. 즉.... 먹는양 조절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서 진짜 좀 더 신경써서 탄단지 비율을 따지고.. 거기서 더 신경을 써서 먹는 식자재를 건강하게 가져가는 것이구요. ^^ 뭐니뭐니해도 먹는 양.... 즉 적게 먹는것도 아니고 과하게 먹는것도 아니고 적정 적절하게 먹는게 먹는 부분에서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 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크게 의식하고 그러지는 않지만... 제 경우 2100~2300범위 섭취를 하다가 운동 하는 날에는 운동 후 우유 같은 음식으로 200~300 정도 더 먹어 줍니다. 그리고 그냥 운동 하지 않은 날이라도.. 가끔 허기가 지면 200~300 정도 뭔가로 더 채워 줄 때가 있구요. 과하지 않게... 컨디션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ssoma 아 그리고 질문 몇개만 더 할게요ㅠ 운동한 날은 운동량만큼 더 먹어야할까요? 기초대사량+300+운동량 이런식으로요. 한끼에 적당한 섭취량이 있는지 아님 상관없는지도 궁금합니다. 따로 물어볼데도 없고 쏘마님이 전문적으로 잘 아시는거 같으니까 기회 있을 때 몰아서 여쭐게요😅
ssoma 한 끼는 빵을 먹고 싶어서 미주라나 통밀빵으로 먹거든요ㅠㅠ 영상에서 말씀하신 클린식단은 아니고 제가 원래 하루 섭취칼로리를 기초대사량+200~300으로 먹다가 탄단지 비율을 지켜야 한다는 글을 많이 봐서 2월부터 시작했는데 그냥 비율은 제껴두고 원래대로 돌아가는게 나을까요? 전엔 탄단지 비율이 맞진 않아도 지방이 권장량에서 벗어나진 않았고 탄수는 권장량 40~50% 정도, 단백질은 150~200% 정도 먹었구요. 나트륨이나 당은 권고량만 넘지 않으면 딱히 제하진 않았어요.
+) 탄단지 비율도 결국 피라미드 3단계에 있던데 실천을 해야 하긴 하자나요? 근데 전 또 지금처럼 탄수가 부족할거 같은데ㅠ 그냥 계속 하루 섭취 칼로리만 맞출까요? 귀찮게 계속 질문드려서 죄송해요.
그냥 밥 드셔도 되요. 고구마 단호박 같이 다이어트니까 으레 먹어야 할것 같은 탄수 섭취물의 제시 근거는 gi지수인데... 정말 혈당조절에 문제없는 분 즉 당뇨환자가 아니라면 gi지수 그렇게 의식할 필요가 없어요. 현미밥이면 좀 더 좋을테지만 그냥 백미여도 좋은 탄수공급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