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얼마전 종료된 ‘도전! 다신10기’에서 체중 8.2kg, 체지방 4.5kg 감량해 ‘집중 체중감량반’ 우승을 거머쥔 ‘초코러브’님이 오늘의 주인공이십니다. 어떤 노력들로 많은 감량을 해낼 수 있었을까요?
그녀의 아름다운 도전기 인터뷰로 만나보세요!
나이: 41세
키: 158cm
감량 전후 몸무게 변화: 57.8kg→49.6kg
감량 전후 체지방 변화: 19.5 kg(33.7%) → 15kg (29.2%)
Question1. ‘도전! 다신 10기’ 집중 체중감량반 우승하신 거 축하드려요.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승을 거머쥘 수 있었던 비결이나 저력은 뭔가요?
☞경쟁심리와 자존심때문에 우승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30명이 함께 도전하니까, 왠지 모르게 ‘잘해야겠다’, ‘상위권에 진입하고 싶다’ ‘1등 해보고 싶다’ 라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그런 마음이 드니, 주변인들에게도 “나! 1등하고 싶어' 라는 이야기했는데, 비웃던 반응이 저를 자극했어요. ‘두고봐! 난 할 수 있어!’ 라는 마음으로 멋진 결과를 자랑하고 싶었기에 더욱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Question2. ‘다신 10기’ 에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고, 집중 체중 감량반을 왜 선택하게 되셨나요?
☞3년 전에 10kg 이상 감량후(63→49kg) 잘 유지하다 자만했더니 살이 쪘어요.쪘다 뺐다를 반복하면서, ‘또 찌면 또 빼면 되지’라는 생각에 6개월 동안은 아예 방치했어요.
운동도 안하고 먹고 싶은 걸 죄다 먹었더니, 어느 순간 맞는 옷도 없고, 거울에 비친 제 모습이 너무 못나고 미워서 견딜 수가 없더라고요. 처진 뱃살에 두꺼워진 허벅지와 종아리, 군데군데 붙은 지방까지!
그래서 빼려고 식욕억제나 체지방 감량에 좋다는 이것저것을 시도해봤지만, 효과를 못 봤어요. 좌절하던 차에 다신에서 10기 모집을 하길래 지원했고, 많이 늘어난 체중을 빼고자 ‘집중 체중 감량반’을 선택했어요.
Question3. 집중적으로 빼고 싶었던 부위는 어디이며, 해당 부분을 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워낙 전체적으로 쪄버려서, 어디를 집중적으로 빼고 싶다는 부위는 없었어요. 어디든 조금이라도 빠지는 것 자체에 감사할 따름이었죠. 유산소 운동(달리기, 점핑 운동, 실내 자전거, 유튜브 홈 트레이닝)으로 늘어난 체중을 빼려고 굉장히 노력했어요.
Question4. 직장맘이시던데, 회사 다니시면서 식이조절이나 운동할 여유가 없어 더 힘드셨을 것 같은데, 어떠셨나요?
☞2명의 자녀를 둔 직장인 엄마라 퇴근하고 집에 오면 저녁 7시가 훌쩍 넘었고, 아이들 저녁 차려주고, 설거지까지 하고 나면 금새 8시가 되었어요. 온종일 일로 지친 터라, 다이어트하기가 정말 힘들었죠.
그래서, 시간을 최대한 쪼개어 활용하려 했어요. 점심에는 동료들과 식사를 포기하고, 매일 같이 회사 근처 공원을 30분 동안 뛰었어요. (30분 동안 4km 정도)
그리고, 퇴근 후 애들 저녁 다 먹이고 집안 정리 후, 점핑 다이어트장을 다니거나, 점핑 안하는 날은 40분 정도 실내자전거와 홈 트레이닝을 했어요. 그후에 다신 미션 운동으로 마무리 했고요.
Question5. 한달의 도전 기간 동안 식이조절은 어떻게 하셨어요?
☞저는 일반식을 하면서 운동을 죽어라 해도, 살이 잘 안 빠지는 체질이라 정말 다이어트하기 힘들어썽요. 30일동안 제 기준으로 최대한 절식했답니다.
아침: 사과1/2개 +두유1팩 or 미주라토스트5개 +두유1팩 or 통밀빵1개 +두유1팩
점심: 밥이곤약(곤드레맛)1/2 +닭가슴살50g
저녁 : 밥이곤약(곤드레맛)1/2 +닭가슴살50g
간식: 두유라떼 1잔, 운동후 단백질셰이크 1잔
※ 단, 생리종료 후 1주일간은 GM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함 (이때 1주일간 3kg나 감량됨)
Question6. 한달 동안 유산소와 근력운동은 각각 어느 정도로 하셨나요?
☞한달 동안은 유산소90% + 근력운동10% 정도로 했어요. 제가 했던 운동은 거의 유산소 위주였어요. 달리기 30분(유산소)+점핑운동 40분(유산소+근력) + 다신10기 미션운동(유산소+근력)
Question7. 다이어트하면서 여러 유혹을 뿌리치기 쉽지 않으셨을 텐데,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개인적인 약속은 안 잡았지만, 회식은 빠질 수 없어 밥이곤약과 닭가슴살을 챙겨가 먹었어요. 고기는 딱 1점만 먹었고요. 정말 참느라 힘들었답니다.
또, 생리전 증후군이 심한 편이라 생리 2주전부터는 식욕을 주체못해 힘들었어요. 포만감이 오래가는 미주라 토스트와 통밀빵을 먹어가며 식욕을 달랬어요.
폭식 위험은 여러번 도사렸으나, 그래도 잘 견뎠어요. 식탐오는 날 패턴을 보니, 점핑 운동가지 않는 날 식욕이 왕성해지더라고요. 집에서 식욕을 잠재우며 운동하기가 힘들었어서주3회 가던 운동을 매일 갔어요.
의지가 강하지 않다면, 집에서 하는 것보단 점핑장이나 헬스장, 수영장 등을 이용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운동으로 몸이 힘들어야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전에 잠들 수 있으니까요!
Question8. 한달동안 8.2kg나 빼셨는데,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계속 감량을 이어나갈 계획이신가요?
☞8.2kg 감량에 굉장히 만족해요. 원래는 5kg만 빼도 행복하겠다고 생각했거든요. 하다보니, 1등이 욕심나더더욱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감량 후에 허리와 뱃살이 눈에 띄게 없어졌어요. 평소에 해보지 않았던 점핑잭, 스쿼트, 플랭크, 토터치, 버피테스트가 허리와 뱃살빼는 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특히나 토터치는 뱃살에 강추!
47kg까지 감량을 더 이어갈 계획이고, 미션운동 중 일부도 매일 해보려해요. (예: 스쿼트105회, 플랭크2분, 토터치100회, 버피테스트 25회, 팔굽혀펴기 45회)
Question9. 도전10기를 하면서, 어떤 부분에서 가장 도움을 받으셨나요? 다음 도전에도 참여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 규칙적인 습관잡기가 많은 도움이 됐어요. 매일 식단과 운동을 기록하는 동안, 식탐을 이겨낼 수 있는 정신력을 갖게 되었고, 강도 높은 운동을 견딜 수 있는 체력이 생겼어요. 다음 11기에도 꼭 참여해보고싶어요.
Question10. 마지막으로 다른 다이어터 분들을 위해 감량에 도움되는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배우 전지현씨도 날씬한 몸매유지 위해, 절식과 하루 3시간의 운동을 매일한다고 해요.
힘들어도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는 꼭 해주세요. 물론 너무 먹고플 땐 먹어야겠지만, 폭식은 하지마세요. 먹고 나서는 다음날 공복 유산소 운동으로 칼로리 꼭 날려버리시고요!
인간인지라 늘 완벽하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하면, 정말로 할 수 있어요. 자신을 믿으세요. 요술처럼 한번에 내 습관이 달라지지는 않을 거에요. 쉬웠다면 우리가 이런 고민도 안하고 있겠죠?
한달 동안 정직하게 노력해서 원하는 몸을 이뤄보니, 정직한 방법이 최고의 방법인 듯해요. 조급해하지 말고, 한걸음씩 파이팅하세요!
※인터뷰에 협조해주신 '초코러브' 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