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원장입니다.
오늘은 체질별 다이어트 ‘소양인’ 편입니다.
옛날 임금님이 명령을 내리면 어명이기 때문에 대부분은 그대로 따랐습니다.
하지만 어떤 신하는 그 즉시 잘못된 내용을 지적하다가 왕의 노여움을 사서 귀양을 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신하들은 대부분 소양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듯 소양인은 불의를 참지 못하고 솔직하고 직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보다는 주변을 위하는 마음이 강하고 직장에서도 자신의 건강은 생각하지 않고 열성적으로 근무합니다.
명석하고 능력 있고 자기주장이 강한 소양인은 그런 이유로 사회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물도 수려해서 우리가 미인이라고 하는 사람 중에 소양인이 많으며 얼굴이 확 드러나서 여러 사람이 모여 있어도 군계일학입니다.
외향적이며 활동적인 성격인데 신장의 물을 담고 있는 기능이 약하다 보니 열이 위로 오르는 일이 많아서 잘 참다가도 버럭 화를 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어지러운 증상도 자주 발생하며, 대부분의 소양인은 한증막이나 사우나에 잘 들어가지 못합니다.
설사 들어가더라도 잠시만 있다 나오며 오래 있으면 더 피곤하고 열이 위로 뜨면서 몸살이나 현기증이 나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에서 땀을 충분히 흘리면 몸이 가볍고 피로가 풀리는 태음인과는 전혀 반대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양인은 처음 시작은 기세 좋게 잘하는데 끈기가 부족해서 마무리가 제대로 안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직장에서도 특별한 이유 없이 한곳에 오래 근무하지 못할 때가 많은데 이런 특성은 다이어트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음식, 운동, 단식, 등 체계적이며 전문적으로 다이어트 계획을 잘 세워 시작했다가 시간이 흐르면 열기가 급속히 식고 쉽게 포기합니다.
그래서 소양인은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선택해서 당장 뚜렷한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목표 체중이 될때 까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양인은 위장은 튼튼하고 신장이 약하며, 하체보다는 상체가 잘 발달하여 다리는 날씬하고 가슴은 크고 피부가 하얀 서구형 미인이 많습니다.
신장이 약하니 신수 부족으로 열이 상부로 올라갈 수 있어서 성격이 급합니다.
위장이 좋고 성격이 급하니 음식도 급하게 먹는 성향이 많아서 소양인이 살을 빼고자 한다면 반드시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어야 합니다.
소양인은 허벅지살이 두꺼워지기 쉽고 배가 전체적으로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약해서 수액 대사가 잘 되지 않으므로 부종이나 신장염 방광염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서 평소에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축구 테니스 등산 등 전신을 사용해서 하는 활동적인 운동이 좋습니다.
▶ 소양인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가 좋은 약차 요법
1. 우엉차: 우엉은 뿌리채소류 중에서 섬유질의 왕이라고 할 정도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성질이 차서 변비가 자주 생기고 열이 많은 소양인의 다이어트에 매우 좋습니다.
2. 옥수수 수염차: 소양인은 신장기능이 약해서 수액 대사가 안되고 부종이 발생하기 쉬운데 옥수수 수염차는 부종을 해결하고 수액 대사를 돕는 기능을 합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https://goo.gl/RwXJHQ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