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디 멘토 정락준 트레이너 입니다.
현재 저에게 트레이닝 받으시는 회원분들이나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많이들 여쭤보시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유산소운동(Aerobic)과 무산소운동(Anaerobic)도 그중에 하나인데요.
'운동할 때 유산소운동 먼저 해야 하나요? 아니면 무산소운동 먼저 해야 하나요?'
'살 빼려면 유산소운동인 러닝머신 해야 하는 거 아니에요?'
'근육운동은 근육이 생기잖아요. 그래서 하기 싫어요'
'둘 중에 어떤 게 더 좋은 운동인가요'
여러분들도 위의 질문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어떤 게 더 좋다' 를 판단하기 전에 먼저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연관성에 대해 이해를 한다면,
운동의 우선순위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될뿐더러 조금 더 가치 있는 운동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유산소운동 능력으로 인해 나타나는 심장 기능의 강화는 무산소운동에 필연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숨쉬기 즉 호흡은 혈액 속에 산소를 모으는 작용을 하는데요. 혈액 속 산소의 약 25%가 뇌로 전달되어 근육 집중력을 높여준답니다.
호흡을 통해 체내에 들어온 산소는 지방과 결합하여 에너지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과 폐가 산소를 가지고 대사를 일으킵니다. 유산소 파워가 뒷받침되지 않는 심장과 폐의 약화는 근육 활동 능력을 약화시키며, 언젠가는 파워가 늘지 않는 정체기로 이끈다고 하네요.
결국, 건강한 심장을 가져야지만 근육 운동 및 근파워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능력을 더욱 더 갖출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위에서 잠깐 설명해드린 데로 산소는 지방과 결합하여 에너지로 사용됩니다. 많이들 고민하고 평생의 숙제라 생각하는 체지방감량! 지방이라는 놈은 '산소' 와 '열'에 타기 때문에 내 몸에 산소섭취량을 늘려주시고, 활발한 활동으로 열을 올려주시면 좋겠지요.
열심히 유산소운동을 하시면 체지방감량에 효율적일 것이고, 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근육량을 향상시키며, 근지구력, 근력 등을 기를 수 있는 무산소운동을 병행해야 내외적 건강한 몸을 차근차근 만들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편식이 좋지 않은 식습관이듯, 운동 또한 편식하시면 한계가 있다는 점 꼭 참고해주세요. 세상에 나쁜 운동은 없습니다. 다만 좋지 못한 자세나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운동을 하면 그만큼 효율성이 떨어질 것입니다.
이상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연관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틈틈이, 꾸준히 운동하여 모두가 목표달성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칼럼제공: 트레이너 락
http://blog.naver.com/trlove0205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