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디 멘토 정락준 트레이너입니다. 올해도 벌써 두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요즘 겨울 날씨를 방불케 할 만큼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움직이는 것도 귀찮아 집에 이불을 꽁꽁 싸매고 있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이런 추운 날씨가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시기’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겨울에 왜 운동을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왜 우리는 움직이기 싫은 겨울에 운동해야만 할까요?
1. 겨울은 살이 잘 찌고 빠지는 시기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활동이 적어지는 시기입니다. 활동이 적어진 우리 몸은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 생리적인 리듬을 통하여 체지방을 차곡차곡 쌓아 나갑니다.
그래야 기본적으로 추위에 견딜 수 있는 몸 상태가 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겨울철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다른 계절보다 내 몸에 체지방이 쌓일 기회가 열려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우리의 인체는 추운 겨울 날씨에 떨어진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체내에서 열을 발생시킵니다. 체내에 열을 발생시킨다는 건 다른 계절보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량(열량)이 많다는 뜻이겠지요.
이 시기에 운동한다면, 추위에 저항하기 위한 에너지와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열량이 소모됩니다. 겨울철 늘어나는 식욕을 조절하며 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몸을 만드는 데에 적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계절성 우울증 해소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해가 매우 짧습니다. 줄어든 일조량과 활동량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계절성 우울증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미국 연구결과에서는 전체 인구의 약 20%가 계절성 우울증을 겪는다고 하니 정말 높은 확률입니다.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통하여 체내 대사활동을 늘리면 우리 몸에 기분을 좋게 해주는 엔도르핀 호르몬이 생성되어 우울증 및 스트레스에 대비할 수 있다는 사실, 알아두세요.
3. 연말 모임으로 인한 후폭풍 대비
곧 연말이 되면 밤낮을 가리지 않는 잦은 술자리와 식사자리로 몸을 망가뜨리기 쉽습니다.
이럴때일수록 틈틈이 열량을 소모할 수 있는 운동을 통해 연말 이후 생길 후폭풍에 좌절할 미래의 내모습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번 칼럼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꼭 거창한 것 만이 운동이 아니므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짧고 간단한 운동들을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얼어붙은 근육, 관절건강을 위하여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해 평소에 몸이 경직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근육들과 관절이 굳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에서 준비 운동 없이 바로 운동을 시작한다면 평소 움직임보다 강도가 높은 활동으로 인해 작은 충격에도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평소 활동량 이상의 활동을 하실 계획이 있다면, 활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활동하시기를 바랍니다.
충분한 몸풀기 및 스트레칭, 본 운동, 마무리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면, 겨울철 근육 및 관절 부상
없는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여러분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이불 속보다 여러분의 건강을 뜨겁게 불태워줄 운동을 더 사랑할 수 있는 겨울이 되시기를 바래봅니다.
※ 칼럼제공: 트레이너 락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