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매니저 박성훈 트레이너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다이어트 초반에 살이 찌는 이유'입니다. 많은 분들이 정말 궁금해하시는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매번 결심합니다. '내일부터는 진짜 다이어트 할거야' 라고….그래요. 일단 오늘까지만 먹도록 해요.
우리는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나면 식단관리도 하고 운동도 열심히 합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에 체중을 재보면, 살이 더 쪄 있어요. 일주일이나 열심히 했는데 왜 살은 더 찐걸까요? 도대체 왜?
TV나 SNS 속 사람들은 쉽게 살도 빼고 몸도 만드는 것 같은데, 왜 나는 안 될까요? 왜 나는 살이 더 찐거죠?
많은 분들이 몸을 빠른 시간 안에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요. 엄청난 착각이죠. 물론 극단적으로 음식을 제한하거나 운동을 하루에 6시간씩 하면 빨리 변화시킬 수 있겠죠. 하지만 건강은 더 나빠질 거예요. 관절엔 무리가 가고, 다크서클은 내려오고 생활하는데 힘이 없을 거예요.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바로 그 일을 잘 할 수 있나요? 단 몇 일만에 능숙하게 할 수 있나요? 생활의 달인에 나오는 달인들이 처음부터 달인이었을까요?
아니죠. 우리의 몸도 그래요. 우리가 살아온 날 만큼 우리 몸도 거기에 적응하고 있어요.
몇 십 년을 똑같이 살았는데 한 순간에 몇 일만에 몸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정말 잘못된 생각이에요. 우리는 우리 몸이 변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해요. 왜냐하면 우리 몸은 한 순간에 바뀌지 않고 천천히 변화를 줘야 적응하거든요.
그래서 왜 찌는데?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초반에 살이 더 찌는 건 여러분이 그동안 가지고 있던 습관때문에 우리 몸이 다이어트라는 변화에 아직 적응을 못함으로써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이에요.
단. 지속적으로 살이 계속 찐다면, 지금하고 있는 방법이 여러분에게 맞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아까 살이 찌는 건 습관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 현상이라고 말씀드렸죠? 여러분이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살이 찌는 건 지금 안 먹는데도 찌는 게 아니라 그전에 먹었던 습관 때문에 잠시 살이 찌는 것처럼 보이는 거예요. 정말 일시적인 현상이에요.
예를 들어볼게요.
예시 1) 습관
29살의 저는 매일 밤 10시 넘어서 야식을 먹고 하루 두 끼나 한 끼를 먹었어요. 군것질도 많이 하고요. 그리고 다이어트를 시작했죠. 하루 세끼 끼니당 현미밥 300g 닭 가슴살 150g을 먹어요. 그리고일주일 후 체중을 쟀더니 살이 2kg이나 더 쪘어요. 자 이 때 찐 거는 다이어트 전에 먹던 습관 때문에 일시적으로 살이 쪘다라는 거에요.
예시 2) 몸의 항상성
우리 몸은 생명유지를 위해 몸의 항상성이라는 걸 항상 유지하려고 해요. 우리가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먹는 음식의 양을 확 줄이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그걸 위험으로 인식하고 몸에서는 보상작용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하죠.
예시 3) 경험담
제 경험상 저는 보통 2주 정도의 간격을 두고 변화가 오더라고요. 이것도 엄청 빨리 변화가 온 거에요. 이때 저는 3개월을 다이어트를 했는데 3주 정도까진 3kg정도가 쪘어요 1개월 동안은 3kg밖에 안 빠졌고요. 제자리였죠. 근데 남은 1개월동안엔 무려 8kg이나 빠졌답니다. 신기하죠?
여러분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음식의 양을 줄였는데도 불구하고살이 쪄버리니깐 음식의 양을 더 줄여버리는 거에요. 그러지 마세요, 절대로!
여러분이 운동을 했다는 가정하에 살이 더 찐 거라면, 절대 음식의 양을 지금보다 줄이지 마세요. 앞에서도 말했듯이 몸에서 위기감을 느껴 보상작용으로 일시적으로 체중이 늘어난 거니 지금처럼꾸준히 음식 조절하면서 운동을 하시면 그냥 알아서 빠질 거에요. 절대 음식량을 더 줄이지 마세요!
정말 많은 분들이 조급함에 음식의 양을 더 줄여버려요. 그럼 우리 몸에서는 더 큰 위기가 왔다고 생각해서 살이 더 찔지도 몰라요. 혹은 정말 안 먹기 때문에 살이 빠질 수 있겠죠. 대신에 힘이 없을 거고 건강은 나빠질 거에요.
여러분 다이어트를 시작했으면 비록 1주, 2주. 체중이 증가했더라도 우리 3주까지는 한 번 지켜 보도록 해요. 분명 이제는 체중이 빠지는 소리가 들릴 거에요. 절대 우리 몸은 쉽게 빠르게 변하지 않아요.
사실 저는 회원님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몸무게가 바로 줄어버리면 오히려 더 걱정을 합니다. 적어도 한달 정도는 몸무게가 증가해야 안심하고 앞으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준비가 되고 있구나 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벌크업이라고 하는 체중증가, 근육량 증가에도 해당이 되요.
여러분이 지금 당장 체중에 변화가 없거나 증가하는 건 당연한 현상이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세요. 지금 다이어트를 결심한 여러분, 식단도 잘 지키고 운동도 잘 하고 있는데 저번주보다 체중이 증가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의 몸은 이제 살이 빠질 준비가 되었네요. 살이 너무 잘빠져서 놀라지 마세요. 우리 조금만 마음을 여유롭게 가지고 앞으로 올 우리 몸의 변화를 즐기도록 해요.
※ 유의사항
운동을 통한 몸의 변화는 사람마다 다 달라요. '이게 정답이야' 라고 절대 단정지을 수 없어요. 인터넷에 나와있는 방법들을 참고하는 건 좋지만, 그게 무조건 맞는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여러 방법들을 참고해서 그 중 혹은 없다면 새로운 여러분만의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럼 앞으로도 우린 우리만의 방법을 계속 찾는 걸로 해요!
※칼럼제공: 박성훈 트레이너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