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트니스센터에서 또는 주변 운동잘하는 분들에게 다이어트 식단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대부분 이렇게 말합니다.
"닭가슴살이랑 고구마 드세요"
숫자에 민감한 다이어터들은 다들 그때부터 인터넷을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저것 칼로리들을 따지기 시작하죠..
고구마도 검색해보고 연관검색어도 클릭해보고..
그러다가 우연찮게 보게 된 '감자'
이상합니다..
의문점 혹시 찾으셨나요?
그렇습니다.
감자 칼로리가 고구마보다 더 낮습니다.
고구마는 100g당 128kcal이며, 감자는 100g당 66kcal 입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감자보다 약 2배정도 높은 고구마를 먹으라고 하는 것일까요?
그이유는 바로 GI지수(당지수)때문입니다.
GI지수란 음식물을 섭취하고 난 후에 소화되는 과정에서 어느정도의 속도로 혈당이 올라가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포도당을 100으로 했을 경우와 비교하였을 때의 수치를 말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신체는 혈당을 급속도로 높게 하기때문에 지방세포를 쌓아 다이어트의 적이 됩니다.
고구마의 GI지수는 55, 감자의 GI지수는 85입니다.
감자보다 고구마의 GI지수가 더 낮기때문에 당분으로 변환되는 속도가 더 느리고,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체중감량을 하거나 포만감을 더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감자보다 고구마를 선호하는 것 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므로 다이어트시 변비예방과 장운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고해서 감자를 먹지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GI지수가 높기때문에 포만감이 금방 사라지는 건 사실이지만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칼슘이나 마그네슘, 철분, 아미노산까지 고구마보다 높은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