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상영양사 윤두리입니다.
다이어트 식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지난번에도 말씀 드렸다시피 칼로리를 줄이는 것인데요. 여러 다이어트식들을 찾다 보면 단백질을 꼭 넣어 먹으라는 이야기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닭가슴살이 유행했었죠. 지금도 닭가슴살은 캔으로 나올 정도로 여전히 사랑받는 다이어트 음식이긴 합니다.
그런데 왜 단백질을 꼭 먹어야 하는 건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단백질은 생각보다 칼로리도 높은 데 말이죠. 그 이유에는 몇 가지 단백질의 효과 때문에 그렇습니다.
1. 근육의 구성물질이기 때문입니다.
근육은 기초대사량(가만히 있어도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대사)을 높이는 신체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칼로리가 소모되는 순서는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 순인데요.
잘못된 다이어트를 할 경우, 근육이 빠져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이 때문에 요요가 쉽게 오는 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이 빠지지 않도록 단백질이 식사에 빠지지 않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2. 포만감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은 지방보다 포만감이 아주 높습니다. 게다가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전환될 수 있지만, 단백질은 지방으로 전환이 잘되지 않습니다. 든든하게 배를 채우는 데 채소만큼 톡톡한 효자 노릇을 하는 아이입니다.
단백질은 그 질보다 양이 더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식에서는 양은 늘리고 칼로리는 최대한 줄이기 위해 저지방 단백질 식품 많이 권장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단백질은 고지방, 중지방, 저지방 군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칼로리 오차는 조금씩 있음) 중요한 것은 저지방이라 해도 조리방법에 따라 고지방 식사가 될 수 있고, 고지방 단백질이라 해도 조리방법에 따라 중~저지방으로 드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닭가슴살 샐러드를 드신다 해도 샐러드 드레싱을 듬뿍 사용하신다면, 더는 저지방 단백질 식사가 될 수 없겠지요. 또, 반대로 삼겹살을 수육으로 비계를 제외하고 드신다면 기름 함량을 줄여드실 수 있다는 겁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종류에 집착하지 마시고 먹는 방법을 바꾸시는 것'!그것이 좀 더 즐겁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젠 더이상 퍽퍽한 닭가슴살만 고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칼럼제공 : 임상영양사 윤두리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