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만지면 물컹거릴듯한 납작하고 펑퍼짐한 엉덩이는 야무져보이지 못해 보임은 물론, 매끈한 하체라인과도 거리가 멉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사이즈보다 힙 라인일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해온 여성들에게도 고민되는 부위가 있으니, 바로 엉덩이 옆꺼짐 현상 힙딥(Hip Dip)입니다.
오늘은 엉덩이부터 예쁜 힙라인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힙딥의 정확한 위치와 원인에 대해 체형학을 기반으로 접근해보겠습니다.
▷힙딥(Hip Dip)이란?
힙딥 혹은 바이올린 힙(Violin Hip)이라고 하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허리 바로 아래 골반부터 허벅지 중간 라인에 빈 공간이 생겨 울퉁불퉁한 형태를 띠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정면 측면 뒷면(엉덩이) 사진을 찍은 뒤에 엉덩이의 윤곽을 그리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소수에게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성의 80~90%에서 발견되는 당연한 신체적인 특징으로 역사적으로 미의 상징이었던 마릴린먼로를 비롯해 많은 미인들에게서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힙딥(Hip Dip)의 원인은 뭘까?
원인1. 자연스러운 신체구조
힙딥의 가장 기본적인 원인은 엉덩이 뼈와 대퇴골 사이 공간 때문에 생기는 ‘여분의 곡선’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선천적인 요소이다 보니 운동을 많이 하는 보디빌더나 헬스트레이너들에게도 나타난다는 점에서 단순히 신체의 문제라고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단지 골반의 크기와 고관절과 대퇴골의 위치에 따라서는 그 정도가 달라질 수 있기에 다음과 같은 원인도 확인해야 합니다.
원인2. 과체지방에 따른 체형변화
과체지방에 의한 체형변화로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은 1%씩 감소하게 되지만, 반면 체지방은 쉽게 증가합니다.
이때 체지방이 급격히 증가하고, 근육량의 감소는 몸의 중심축이라고 할 수 있는 골대의 중심 밸런스를 점차 잃게 만듭니다.
그 결과 엉덩이 근육의 감소하면서, 엉덩이 모양이 제멋대로 움푹 들어가고 쳐지는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원인3. 잘못된 자세와 습관
힙딥이 자연스러운 신체구조라고 하지만, 힙딥을 심화시키는 후천적인 요소로 잘못된 자세와 습관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골반의 표면을 둘러싸는 엉덩이 근육은 크게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3가지로 나눕니다. 대둔근은 엉덩이를 주로 형성하는 근육으로 힙업의 가장 큰 중심에 있습니다.
중둔근과 소둔근은 대둔근에 가려져 있으나 골반에 밀착되어 있어서 우리의 자세에 따라 골반의 밸런스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짝다리를 짚거나 다리를 꼬는 자세는 중둔근과 소둔근이 좌우 대칭을 이루지 못하고 틀어지면서 늘어지게 되어 힙라인이 무너지는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이에 골반이 틀어진 상태에서 무작정 운동을 하는 것도 힙딥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골반 틀어짐 확인 방법은 육안상의 허리나 골반 높이 비대칭을 비롯해 스쿼트를 하거나 런지 자세에서 한쪽 골반과 엉덩이나 무릎 등에서 통증을 느낄 경우에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힙딥(Hip Dip)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힙딥은 근본적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때문에 운동을 잘하는 분들도 이를 자신의 기본적인 체형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성이라면 아름다운 힙을 포기할 수 없기에 끝없는 노력한다면, 힙딥에서 벗어날 수는 있습니다.
첫번째 엉덩이 살빼는 운동이자 중둔근과 소둔근을 키우는 운동을 하고, 두번째 ‘잘못된 습관과 자세’을 고쳐, 힙딥을 심화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힙딥에서 벗어나기 위한 추천 운동*
https://www.youtube.com/watch?v=vDGL0ojCCJI
※ 칼럼제공: 수미르 한의원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