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건소에 가셔서 인바디를 재 보십니다. 체지방,근육량,골격근량,복부비만지수,기초대사량등을 먼저 체크하셔서 내 몸의 상태를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 상태를 알아야 목표를 잡기 쉽거든요.
2. 식단 일지를 쓰기 시작합니다. 다신앱에 다이어리를 이용하거나 다른 유용한 앱이 있으시면 그거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3. 내게 맞는 식단을 스스로 짤 수 있을때까지(다이어리 3개월정도 작성하시면 대략 짜실 수 있을 겁니다) 기초대사량 + 300~500칼로리 내외에서 식단을 조절합니다. 일반식에서 양을 줄이거나 늘려도 괜찮고 다른 식단이 있다면 참고하셔도 괜찮구요.대략 일반식을 양조절해서 골고루 드시면 탄단지 비율은 얼추 맞습니다. 한 종류를 편식하거나 안먹는다면 몰라두요.비만이시라면 기존에 먹던밥의 양을 1/3만 덜어내고 드시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사람과 체질마다 필요한 것이 달라서 꼭 찝어서 얼마만큼 드세요 라고 하기가 좀 어렵네요.
4.운동을 하신다면 전신운동이나 대근육 운동을 중심으로 하세요. 전신의 근육을 쓰면 칼로리가 많이 소비되고 기초체력이 튼튼해집니다. 물론 쬐금 힘들긴 하지만요.그걸 바탕으로 중,소근육을 다루는 운동을 하시면 더 쉽고 빨라집니다. 유산소 추가해주시면 좋구요.
5. 운동하는 과정에서 금방 배가고프고 힘이없고 그렇다면 식사량을 조금 늘리세요. 배 안고프고 할 만하다 그러면 운동강도를 조금 올리시구요.
그렇게 조절하며 꾸준히 운동하고 식이조절하다 보면 몸무게가 더 이상 줄지않고 유지하게 되는데 그게 적당한 몸무게가 되는 거죠.
그 이후(선수들이나 모델,연예인의 감량)의 운동영역과 식단에 대해서는 저도 아직 공부중이라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사실 그렇게 빼서 먹고 사는 사람이 아니라서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