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두개골(머리 골격 이루는 뼈)은 15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하악골(아래턱 뼈)은 다른 두개골 부위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지요.
좌우가 연결된 하나의 뼈로, 다른 두개골처럼 봉합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상악(위턱)에 동시에 수평으로 연결되어 시계추처럼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적인 구조 때문에 턱 관절은 불안정하며,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15개의 두개골은 톱니바퀴처럼 봉합으로 촘촘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톱니바퀴 중 하나가 느슨해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톱니바퀴 사이에 작은 모래알 알갱이가 끼어 들어갔다고 가정해볼까요?
작은 모래 알갱이 하나로 이 톱니바퀴의 견고한 구조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안면골(얼굴뼈)도 마찬가지랍니다. 톱니바퀴 나사처럼 견고한 구조가 틀어지면서 턱 관절이 틀어지기 시작하면, 나머지 뼈도 동시에 영향을 받아 얼굴뼈 전체가 비틀어집니다.
턱이 비뚤어지면서 연결된 얼굴 뼈가 틀어지는 과정은 톱니바퀴처럼 순차적으로 일어납니다.
균형이 깨진 얼굴을 방치하면, 하악골의 틀어짐이 두개골이 틀어지게 하면서 어그러지게 되고, 전체적인 얼굴이 한쪽으로 틀어진 구조가 되는 것이지요.
안면비대칭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이중 선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안면비대칭의 비율은 10~15%정도로 후천적 요인에 비해 비중이 작습니다.
∆안면비대칭 선천적 원인
1. 선천적으로 좌우 턱뼈 길이가 다르게 태어난 경우
2. 광대뼈와 아래턱의 뼈가 과도하게 발달된 사각턱
3. 심한 부정교합, 돌출입이나 주걱턱
4. 신경 결손에 뼈 모양 변형, 뼈기형
이러한 선천적 원인에 의한 안면비대칭의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나 치아교정이 필요하지만, 실제 후
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안면비대칭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원인은 보통 한쪽으로만 체중의 하중이 실리거나 턱관절과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게 만드는 불량한 자
세에 의해 야기됩니다.
이런 경우, 턱관절과 연부조직과 근육의 불균형을 해결하고, 자세를 교정하며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안면 비대칭을 만드는 나쁜 습관 4가지
1. 편측 저작 습관
한쪽 턱 관절만 사용해서 씹는 습관이 굳어진 상태를 말한다.손톱을 물어뜯거나 연필을 씹거나 하는 버릇도 같은 문제를 만들어낼 수 있다.
씹거나 말하거나 침을 삼키거나 심지어 잠을 자는 동안에도 턱관절은 쉴새 없이 움직인다. 움직임이 천 번까지도 이른다고!
이런 일상적인 움직임을 할 때 턱 관절에 가해지는 힘이나 오이, 상추 등의 야채를 씹을 때 턱 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15~30kg!
당근과 생 고구마 같은 단단한 채소의 경우 30~40kg, 오징어, 문어, 쥐포와 같은 질기고 단단한 탄성의 음식물을 씹을 때는 45~60kg이다.
2. 이갈이
잠을 잘 때는 긴장을 풀어야 한다. 잠자는 동안 이를 지속적으로 간다면, 안면 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옆 사람이 잠에서 깰 정도로 빠드득 소리를 심하게 나는 경우 턱 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100~130kg이나 된다. 이 정도의 힘이 턱 관절에 가해진다면,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3. 불량한 자세 습관
엎드려 턱을 옆으로 틀어 잠자는 습관이 있다면? 스마트 폰이나 모니터를 볼 때 목을 앞으로 빼고 구부정하게 들여다보는 자세를 자주 취한다면? 무거운 가방을 한쪽으로만 메고 짝다리를 집는다면?
이러한 불량한 자세들이 바로 얼굴 비대칭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자.
4. 치아 건강 불량, 부정교합
잇몸 질환이나 충치의 원인이 되는 세균들이 치아 주변의 턱신경을 건드려서 턱관절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고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결손 치아가 있거나 부정교합이 있다면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 칼럼제공: 참진한의원, 신정민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