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물만 마셔도 살이 빠진다?
인체의 70%가 수분입니다 . 수정란인 상태는 97%가 물이며 신생아는 80%,
성인의 경우 보통 70%의 체액을 유지하며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된 노인들은 체액은50%로 감소 합니다.
생체의 대분이 차지하는 것이 물입니다 .
인체의 필수인 물의 효능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물은 뇌기능을 원활하게 합니다.
뇌는 75%이상이 물로 구성되어있으며 물은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줍니다.
뇌의 탈수 현상은 기억력 저하나 어지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수분 공급으로 뇌기능의 항상성을 유지하며 뇌의 피로도를 빠르게 회복시킵니다.
2. 몸안에 쌓이는 노폐물 배출합니다.
먹고 마시며 인체에 쌓이는 활성 산소들로 인해 몸이 더 지치고 힘들어집니다.
노폐물이 쌓이면 균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물을 마셔줌으로써 저항력도 길러드리는 것입니다.
3. 다이어트 효과
500ml의 물만 마심으로도 23kcal를 소비합니다 .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1L~1.5L의 물을 몇 주동안 매일 마셨을 경우 체중과 허리둘레, 체지방이 상당한 감소효과 가 있었습니다. 찬물을 마셨을 경우 체온을 높이기 위해 칼로리 소비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안마시는 사람에 비해 칼로리 섭취량이 9%(약200kcal)정도 낮다고 합니다. 미국 학교의 학생들 대상으로 1년간 물섭취량을 늘린결과 31%의 비만율이 줄었다고 합니다.
4.혈액순환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해지면 혈중 농도가 짙어져 혈액순환이 어려워집니다.
세포와 피부, 근육, 뼈, 내장기관, 뇌 에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골고루 순환이 되도록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자는 동안 인체의 대사과정을 통해 수분을 소비하게 되어 갈증을 일으키면 잠에서 깨게되므로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자기 전에 물을 반잔 정도 마셔주는 것은 숙면의 방해가 되지 않으나 지나친 섭취는 자다가 화장실을 갈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세요.
물을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1. 아침에 공복으로 마시는물은 자는 동안
뇌에 부족해진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2. 물도 급하게 마시면 체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물을 급하게 너무 많이마셔도 저나트륨 혈증이 유발되 구역,두통이 생길수 있으니 천천히 음미하면서 마십니다.
3. 몸이 원하는 물의 온도를 찾아라.
찬물은 칼로리 소비에 좋다고 하지만 위장장애나 소화가 약하신 분들은 미온수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듯한 물은 체온을 상승시켜 드리고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드립니다.
4. 물 마시는 것을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1시간에 200ml의 물을 섭취합니다 . 물병을 챙겨서 다니시고 마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물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물마시러 가셔야 겠지요^^? 되도록이면 물은 가지고 다니시면서 갈증을 충족해 주시면 좋습니다. 처음엔 화장실을 자주 가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배출이 되어지는 칼로리 소비의 형태이니 살빠지고 건강해 지는 것이니 조금 감수하고 적응하시면 많은 효과를 누리실 거에요^^
알고마시면 더 좋은 물!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철이 시작됩니다. 더욱 물을 꼭 챙겨드세요!
[출처] 강운모 - 강남3구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의 모임
https://cafe.naver.com/knagunmo
1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