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브어트입니다.
오늘은 '7일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얘기해드릴게요.
먼저, 말씀 드릴 것은, ‘일주일 만에 5kg을 뺄 수 있다’는 식의 희망적이고 허황된 얘기는 아니에요.
하지만, 단기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이나 장기적으로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사람, 자기 식습관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도 꽤 도움되는 방법이니 참고해보세요.
다이어트 일기가 도움이 된다고 들었어도, 귀찮아서 안 쓰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기본적인 것조차 시도해보지 않고 자신이 왜 살 찌는지 혹은 왜 살이 안 빠지는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경우, 정말 살 뺄 마음이 없거나 자신의 식습관을 외면하고 싶은 것일 수도 있어요.
사실, 우리 몸은 너무도 정직해서 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살찌는 이유와 살 빠지는 이유는 반드시 있어요.
그래서, 이것만 제대로 파악해도 다이어트는 훨씬 수월해진답니다.
다이어트 일기는 자신의 식단을 객관화하는 유일한 방법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주관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관찰자 모드인 제3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게 쉽지 않은데, 식습관을 기록한다는 것은 살찌는 요소를 파악하는 데 최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죠.
제가 추천 드리는 방법은 최소 일주일은 해봐야 하고, 장기적으로 해보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바로, 주 단위로 다이어트 일기를 써보는 방법이에요.
일주일의 식단이 한눈에 보이도록 쓰는 게 가장 효과적이에요.
일일 단위로 식단을 쓰거나 식단 일기를 보면, 넓은 관점으로 자신의 식사습관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아요.
그런데, 주 단위로 일기를 써보면 평일과 주말 식단 루틴을 찾을 수 있고, 내가 자주 먹는 음식 종류나 살찌는 식습관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7일 다이어트, 이렇게 활용하세요!
일주일이 한눈에 들어오는 주간 플래너에 적어도 좋고, a4용지를 접어서 활용해도 좋아요.
저도 다이어트할 때 이렇게 하면서, 효과를 많이 봤고요.
많은 다이어터 분들도 주간 일지를 통해 감량을 많이 하셨어요. 예시로 만들어서 설명드릴게요.
번거로우신 분들은 플래너를 사용하셔도 돼요.
A4 용지의 긴면을 3번 접어서, 8칸을 만들어주세요. 그러면, 일주일치 식단일기를 쓸 수 있고, 1칸이 남아요.
그리고, a4 용지의 짧은 면은 제일 위에 날짜와 요일을 쓰고 식사패턴에 따라 두칸이나 세칸으로 나누시면 돼요.그럼, 주간 식단일지가 완성이에요.
그리고, 어떻게 쓰느냐도 굉장히 중요해요!
주간 일지 가장 윗부분에는 다이어트를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쓰고, 매일 소리내어 읽으면 방향을 잃지 않고, 오래 지속할 수 있어요.
일주일 동안 식사시간, 식사내용, 포만감 지수를 꼼꼼하게 기록하다 보면, 내가 일주일동안 어떤 음식 위주로 먹고, 어떤 살찌는 식습관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평소에 먹는 모든 음식을 사진으로 찍어두었다가 매일 밤에 옮겨 적으면서, 오늘 뭘 먹었는지 체크해보시는 게 편하실 거예요.
사진으로도 남기고 기록해야, 더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섭취한 것들을 파악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기록에 그치지 않고, 식단을 반성하고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것인데요.
매번 기록만 하고 체크해보지 않는다면 다이어트 일기의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어요.
그래서, 일요일 저녁에 한 주 식단을 반성하고 잘한 점은 칭찬해주며, 다음주 목표를 세워보는 게 중요해요.
예를 들어, 일주일 식단에서 밀가루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했다던지, 식후 간식을 매번 먹는 습관이 있다는 걸 파악했다면요.
다음주 목표로 밀가루 음식을 몇 회 이하로 섭취한다거나 식후 달달한 간식 대신 차나 아메리카노롤 대체해서 마시기 등으로 목표를 정해보는 거예요.
목표는 너무 과하지 않게 1~3가지 목표를 정해보는 것이 지키기에 수월해요.
작은 성취를 쌓아가는 것만으로도 자신에 대한 신뢰나 자신감이 증가할 수 있고요. 또,작은 습관 하나만 변해도 나비효과처럼 연쇄적으로 좋은 습관이 따라올 수 있어요.
식단일기가 익숙해지면, 혹은 식습관보다 다른 생활패턴이 문제라면 식단일기와 함께 수면습관을 적거나 활동량이나 운동을 적는 운동일지를 병행해도 좋아요.
이런 식으로 주간일지를 쓰고 반성하는 습관을 들이면, 살찌는 습관은 점점 줄어들고, 살은 자연스럽게 빠지게 될 거예요.
그 이후에는 굳이 주간일지를 쓸 필요도 없어요. 이미 살이 안 찌는 습관이 길들여진 사람으로 변해 있을테니까요.
사람마다 식습관이 천차만별이니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게 주간일지를 작성하고, 입에 들어가는 모든 것을 기록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일기를 적다보면 자기가 인지 못했던 살찌는 습관을 찾아낼 수 있을 거예요. 화이팅!
※칼럼제공: 건강 크리에이터, 리브어트
https://youtu.be/DAEDVpTJXe0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