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근력운동을, 남자는 유산소운동을 해야한다는 말이 있죠! 왜 그럴까요..??
여성은 생리와 출산 때문에 철분의 소비가 많다고 해요. 철분은 헤모글로빈과 함께 산소운반에 필요한데, 철분의 소비가 많아지면 산소운반에 문제가 생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뼈에서 철분을 가져다 쓴다고 해요. 철분이 빠져나간 뼈는 구멍이 숭숭 뚫리게 되고, 더 심해지면 골다공증이 유발되는 것이지요.
이를 예방하려면..?? 골질량을 최대로 올려줘야해요. "뼈는 압력을 가해줄수록 뼈의 강도는 증가한다." 골질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뼈에 가장 효과적인 압력은 근육수축이고, 체중부하는 골소실을 예방한다고 해요. 즉, 뼈를 잡아주는 근육을 강하게 하면 뼈 또한 강해진다는 것이지요. 이 때문에 여자는 근력운동을 하라는 것이라네요!
남성은 기본적으로 근육이 많기 때문에, 골다공증 같은 질환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해요. 반면에 심혈관질환 발병률이 높은데, 여자는 여성호르몬 때문에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어서 발병률이 낮다고 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이겠지요! 유산소운동으로 심장과 혈관을 강하게 해줘야 심혈관질환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남자는 유산소운동을 하라는 것이랍니다.
그러면 우리 여자는 어떻게?? 근력운동만 해야할까요??
여자는 근력운동을, 남자는 유산소운동을 하라는 말은 여자는 유산소운동만, 남자는 근력운동만 하고 있어서 생긴 말이에요. 적절한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해주어야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겠지요!
다이어트 한다고 유산소운동만 하지말고 근력운동에도 집중하자구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