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매니저 박성훈입니다.
오늘은 '요요 없는 다이어트' 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여러 편의 칼럼으로 나누어서 연재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음식이 들어오면 저장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것은 옛날 옛적부터 유전자에 기억되어 있는 본능입니다.
이렇게 음식을 저장하는 이유는 혹여 음식이 없을 때 생명유지를 위해 비상용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 햄스터가 볼이 빵빵하게 음식을 저장하는 것처럼요. 이걸 저장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 몸에 저장 시스템의 반대가 되는 소비 시스템도 있습니다. 소비 시스템은 우리 몸에 들어온 음식을 소비시켜서 우리가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그럼 우린 이걸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제가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는 회원님들에게 가장 먼저 드리는 미션이 있습니다. '회원님 식단은 아직 조절하지 마세요. 대신 아침, 점심, 저녁만 꼭 드세요' 라고 말합니다. 여러분 식단을 고구마, 현미밥, 닭가슴살로 바꾸는 게 먼저가 아닙니다.
우리는 규칙적으로 음식을 먹지 않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은 '영양공급이 제대로 안 된다' 라고 생각해 섭취하는 음식물을 안 쓰고 자꾸 에너지 효율이 높은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아침, 저녁은 굶고 점심만 먹거나, 다이어트 보조제만 먹으며 불규칙적으로 식사하면 할수록 우리 몸은 불안에 떨게 됩니다. 언제 음식이 들어올지 모르니깐 자꾸 더 저장을 해서 나중을 대비하는 것이지요.
왜 그럴까요? 지금은 다이어트가 제일 중요한데 말이죠.
왜냐하면 어떤 상황이든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건 다이어트가 아니라 생명유지의 본능이 최우선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요. 여러분이 요요가 오고 다이어트 후에 원래의 몸무게보다 더 찌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먹지 않아서 살을 빼다 보니 우리 몸에서는 자꾸 저장하는 능력만 향상됩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어느 정도 살이 빠졌다고 느끼면 다이어트를 중단하고 음식을 섭취합니다.
우리 몸은 앞으로 지방을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계속 키워왔는데도 말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저장하는 능력이 엄청 커져 있으니깐 더 빠르고 더 쉽게 원래 몸무게 이상으로 살이 찌고, 요요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
음식을 안 먹고 요요없이 살을 빼겠다면? 극단적으로 말하면 그럼 평생 그렇게 음식을 안 드시면 됩니다.
저장하지 말고 소비하게 할 것
여러분이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건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게 아니라 규칙적인 식습관을 우리 몸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너가 생명유지도 하고 활동할 수 있게 필요한 만큼 내가 꼬박꼬박 아침, 점심, 저녁 이렇게 밥을 먹을게. 그러니깐 너는 걱정하지 말고 내가 먹은 만큼 다 써버려' 라고 말입니다.
걱정하지 말라고 알려줄 것
우리 몸에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알려주세요. 더 이상은 지방으로 저장하지 않고 써도 된다고 말입니다.
먹은 만큼 다 써버리라고.
아침에 먹은 건 점심이 되기 전에 쓰고 점심때 먹은 건 저녁이 되기 전에 쓰고 저녁에 먹은 건 자면서 몸을 회복하는데 다 써버리라고 이렇게 알려주면 우리 몸은 저장하는 능력보다 소비하는 능력이 커집니다.
계속 음식물이 들어올 것을 인지하기 때문에 불안에 떨지 않는 것이죠. 어차피 일정한 때가 되면 음식이 들어올 걸 알게 되니깐요.
그럼 저장보다 음식의 영양소를 더 잘 활용해서 소비하는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우리 몸이 그동안 가졌던 음식물 저장 시스템을 소비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게 요요 없는 다이어트의 첫 시작이에요.
별거 없죠?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규칙적으로만 드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아침에 먹는 걸 너무 힘들어합니다. 저도 압니다. 그럴 땐 간단하게 바나나 두 개, 사과 한개, 떡 등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걸 먹으면 됩니다. 뭐라도 좋습니다. 일단 아침을 드세요!
이번에 예를 들어 좀 더 깊게 생각해볼게요.
예시) 먹지 않고 운동을 하게 되면?
여러분이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을 제한하면서 운동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 몸에서는 생각합니다. '들어오는 건 없는데 왜 이렇게 운동을 해서 날 힘들게 하지, 나중에 또 음식을 안주면 어떡하지? 안 되겠다. 음식이 들어오면 일단 저장해야겠다' 라고 생각합니다. 몸은 불안해하고 단편적으로 보면 저장 시스템이 더 커지게 됩니다.
여러분 요요 없는 다이어트 하고 싶으시죠?
첫번째 방법이자 가장 중요한 방법은 규칙적인 식습관입니다. 즉, 저장하는 능력을 줄여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요요 없는 다이어트 두 번째 방법인 '소비 시스템 늘리기 - 기초대사량 올리기'는 다음 칼럼에서 얘기해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심선아, 허봉수, 홍경의(2015) 열량제한식과 체질식에 따른 비만 여성의 체중감량 효과 (한국식품영양학회)
안용준, 조영옥(2000). 식이제한이 생리적 반응, 체구성, 혈청지질 및 최대근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 칼럼제공: 박성훈 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