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 매니저 박성훈입니다.
'요요 없는 다이어트'편 세 번째 시간, 오늘은 신선하고 건강하게 먹기 편입니다.
여러분은 몸을 위해 어떤 음식을 챙겨드시나요? 아무것도 안 드실 수도 있고, 다이어트 보조제를 함께 드실 수도 있고,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때마다 챙겨드실 수도 있겠지요.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한 첫번째 규칙적인 식습관 만들기, 두 번째 기초대사량 올리기까지 잘 따라 하고 계신다면, 이제 세 번째 방법인 음식을 먹는 방법도 잘 숙지해두세요!
정답은 간단합니다. 건강하고 신선하게 드시면 됩니다. 즉 되도록 자연에서 온 식품을 섭취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과일, 채소, 고기, 생선 등 자연에서 바로 온 것들이요.
물론 요즘에는 자연에서 바로 오는 식품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비닐하우스에서 농약과 비료를 먹고 크고, 소, 돼지들은 우리에 갇혀서 풀이 아닌 사료를 먹고 자라고 있죠. 생선은 넓은 바다에서 크는 게 아닌 좁은 바다에 갇혀서 양식되고 있고요.
참 먹을 게 없지만, 조금이라도 자연에서 가까운 곳에서 온 식품을 드시면 됩니다.
단백질은 단백질 보충제가 아닌 소, 돼지, 닭으로 비타민은 비타민 영양제가 아닌 채소로 사람의 손이 최대한 닿지 않은 음식으로 우리 몸에 부담이 안가는 음식으로 드셔야 해요.
우리 몸은 엄청 똑똑해서 몸에 조금이라도 해가 될 것 같은 것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좋고 나쁜 것을 구분해서 섭취한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비타민을 영양제로 섭취했을 때 소변이 노랗게 되는 걸 본적이 있으실 거예요. 왜 그럴까요?아마 '우리 몸에 흡수되지 못한 비타민이 오줌에 섞여서 나온다' 라고 알고 계실 텐데, 맞는 말이에요.
그런데 야채나 과일로 비타민을 섭취했을 때 소변이 노랗게 나오는 걸 본 적 있으신가요?
같은 양의 비타민을 자연식과 인위적인 것으로 섭취했을 때 흡수율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흔히 먹는 영양제의 성분표시를 보면, 우리가 하루 동안 섭취해야 하는 기준보다도 엄청나게 많은 양의 성분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는 그걸 전부 흡수하질 못하는데도 불구하고요.
여러분이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다이어트 시리얼을 먹는 것보다 차라리 흰 쌀밥을 드시고요. 흰 쌀밥보다는 현미밥처럼 조금 더 도정이 덜 된 음식을 먹는 게 도움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우리 몸에 단순하게 적은 칼로리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는 안돼요. 무엇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우리 몸에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비타민C, 단백질 보충제, 다이어트 보충제를 먹는 것이 아니라 채소와 과일을 통해서 다양한 비타민을 공급해주고, 고기나 생선으로 근육의 합성을 돕는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하고, 쌀이나 고구마로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돼요.
여러분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세요. 다이어트는 절대 쉽지 않아요. 분명 힘들고 지칠 때도 있을 거고 좌절하기도 할거예요.
하지만 우리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꾸준히 한다면 여러분의 몸은 알아서 보여줄 거예요. 단기간에 성과를 보려고 하지 말고 좀 더 여유를 가져보세요. 꾸준히 운동하시고 규칙적으로 건강하게 드세요.
보조제에 의존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식단을 자연에서 온 건강하고 다양한 영양소가 담겨있는 자연식으로 바꾸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몸은 알아서 건강한 영양소를 이용해 몸을 더 건강하게 바꿔줄 거예요!
※ 칼럼제공: 박성훈 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