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뺄려면...
오늘 강의를 하나 들었는데 비만의 원인이 칼로리 과잉이듯 살 빼는 원리도 지속적인 칼로리 부족으로 이룬답니다. 일일 칼로리만 지킨다면 햄버거와 후라이만으로 살 빼는 것도 가능하다고.
체지방을 줄여서 생기는 건강의 이득은 감량을 빨리하건 천천히 하건 고지방저탄수화물 다이어트건 저지방고탄수화물 다이어트건 큰 차이는 없었다고.
운동의 효과는 다이어트에 큰 도움은 안 되지만 체중감량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고, 운동으로 인한 건강증진의 효과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체중감량을 위해서 칼로리섭취를 줄여야한다. 그래서 8,90년대에는 지방섭취를 줄이는데에 집중했다. 이유는 지방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칼로리를 더 많이 내기도 하고, 포화지방이 심혈관질환의 원인도 되어서였다. 포화지방을 줄이라는 것보다는 지방을 줄이라고 단순화시키는 것이 대중에 선전하기 나을거라고 판단해서였는데, 결과적으로 저지방 무지방 식품을 선호하게 되고 식품회사는 지방을 빼는 대신 맛을 위해 설탕이나 다른 첨가물을 첨가하였다. 사람들은 무지방식품은 마음껏 먹어도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비만인구를 줄이려는 전략은 실패!
이제 탄수화물도 조심해야 한다하니 모두들 탄수화물을 악의 근원으로 보고들 있는데, 요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뭘 먹든, 칼로리 섭취량이 체중감량의 요점인 것이다.
...그렇다고 하루500칼로리씩 먹으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뭐든 먹고 싶은건 스트레스 받지 말고 먹되 많이만 먹지 말아요. 다이어트가 끝난다고 원래대로 먹을 수 있는것도 아니니 적당히 밸런스를 잡는 법을 배워갑시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