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다이어트에 제철 과일이 좋다.
여름 과일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므로 허기나 폭식을 예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금이 딱 제철인 맛도 좋고 영양도 뛰어난 여름 과일들을 소개한다.
여름 과일이 몸에 좋은 이유!
여름철 과일은 첫째, 수분이 풍부해 몸의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 도움이 된다.둘째, 대부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도 주고 공복감도 없애준다. 셋째, 비타민C와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다. 넷째,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여름 보약 참외! 참외가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여름에 많이 먹는 참외는 단맛에 비해 열량이 낮다. 참외 100g당 약 35kcal(작은 참외 1개는 약 200g 70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다른 과일과 다르게 참외는 포만감도 뛰어나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 식이섬유나 수분이 풍부해 꿀 피부를 가꾸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다이어트 하면서 피부관리가 걱정이라면 제철인 참외를 즐기면 좋다. 또한, 참외 속은 영양분의 손실 없이 장을 청소해주며 체내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
참외는 겉에서 향기가 나고 맑은 노란색이나 짙은 감빛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어른 주먹 두 개 정도 크기가 당도가 높으며, 골이 깊게 파이고 꼭지가 가늘면서 싱싱한 것이 맛있고 신선한 참외다.
저칼로리 다이어트 과일 '수박'!
수박 100g당 약 24kcal 정도로 저칼로리 다이어트 과일이다. 수박은 수분 함유량이 높고 무게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비타민A, 비타민C는 물론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하다.
수박으로 포만감을 높이고 식사량을 줄인다면 바람직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게다가 수박 속에는 아미노산과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는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터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과일이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심장질환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복숭아'로 날씬하게!
여름이 제철인 복숭아는 그 향기만으로도 입안 가득 침이 고이는 과일이다.
당도가 높아 칼로리가 높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복숭아는 의외로 칼로리가 낮다. 100g당 34kcal로 복숭아 1개가 대략 44kcal 정도 되며, 수분함유량이 매우 높아 쉽게 포만감을 느낀다.
식이섬유소가 많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키워주며 변비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다.
참외, 수박, 복숭아 등 여름철에는 겨울과 달리 제철 과일이 많으므로 저칼로리 식품인 과일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름철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보다는 식사량을 줄이고 가급적 칼로리가 낮은 여름과일로 다이어트를 즐겨보자.
※ 칼럼제공: 유정연 푸드테라피스트
http://blog.naver.com/foodn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