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는 말 그대로 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식초다. 매일 먹으면 좋은 슈퍼푸드인 사과와 인류 최초의 조미료인 식초가 만나면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다.
사과식초는 1980년대부터 꾸준히 각광받은 다이어트 식품이다. 정말, 사과식초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사과식초, 다이어트 효과!
사과식초는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효소와 섬유질이 지방대사를 도와 체중감소에 효과가 있다.
사과식초의 아세트산은 식욕을 억제해주고, 신진대사율을 높여주며, 몸 안에서 수분이 불필요하게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이어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기능에 도움을 줘 칼로리로 넘어가는 것을 컨트롤해준다.
또한, 식후에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비만 호르몬’이라 불리는 인슐린의 분비도 억제한다.
평소에 빨리 먹는 습관이 있다거나 당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면, 식사중이나 식후에 사과식초를 마시면 좋다.
사과식초가 체중감량에 효과 있을까?
사과식초가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일본에서는 사과식초의 건강상 효능을 연구하기 위해 실험대상자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했다.
사과식초를 한 스푼 복용한 그룹, 두 스푼 복용한 그룹, 위약을 복용한 그룹으로 나눠 12주에 걸쳐 연구한 결과 위약 복용 그룹에 비해 사과식초를 복용한 그룹에서 체중감소가 나타났다.
연구에 의하면, 사과식초의 아세트산이 지방과 당 생성을 감소하면서 지방 연소가 활발해지는 효소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이라 해석했다.
사과식초 마시면, ‘뱃살’에 생기는 변화!
사과식초에는 비타민 A, E, P, 철, 마그네슘 등 좋은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다. 함유된 펙틴 성분은 대장을 청소해 뱃살(복부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만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하루에 사과식초 1큰술을 12주 동안 먹었더니, 허리둘레가 반인치나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나온 바 있다.
사과식초, 건강하게 마시려면?
식사하기 전 한 숟가락을 물에 타서 마시면, 당류소화가 수월해지고 식욕을 다스릴 수 있다. 다만 가공 원료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골라야 효과가 있다.
사과식초의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도 과다섭취할 경우 건강에 나쁠 수 있다. ‘산’이기 때문에 공복에 마시면 위장을 상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산’성분이 치아 에나멜을 녹일 수 있어, 섭취 후에는 양치나 가글을 해주는 것이 좋다. 식초를 물에 10배 희석해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섭취 후 잊지 말고 물로 입안을 헹궈야 한다.
끝으로 사과식초의 경우 아세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한 섭취는 혈중 칼륨의 수치를 낮추어 뼈를 약하게 만들 수 있으니 적당량 조절해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사과식초의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근거는 아직 부족한 면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사과식초에만 의지하기보다는 운동이나 전반적인 식습관 개선도 병행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 칼럼제공: 유정연 푸드테라피스트
http://blog.naver.com/foodn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