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정체기란,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체중이 줄어드는 기쁨을 느끼면서 의욕적으로 다이어트를 쭉 진행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특별히 더 먹지도 않았는데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시기가 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는 이유는 첫번째, 병인을 먼저 다스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비만과 같은 이러한 질병이 오게 되었을 때 질병 즉, 비만이 유발된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가려내어 비만 치료를 시작합니다.
살이 쉽게 찌시는 분들은 한의학적인 병인인 식적, 담음, 기허, 음허, 스트레스, 화 등에 의해 비만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과정에서 정체기가 온다면 우선 병인이 무엇인지 구별하여 치료하여야 하며, 그렇게 한다면 정체기 탈출이 훨씬 더 쉬워지실 것입니다.
두번째, 지방이라는 것이 규칙적으로 분해되어 빠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방은 우리가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할 때 쓸 수 있는 긴급 비축식량과도 같은 것이어서 체중감량이 진행될 때 몸에서는 체중감량에 따른 위기의식으로 응급벨이 울리면서 지방이 손실되지 않도록 지키려고 하는 경향이 일어납니다.
이럴 때 다이어트 정체기가 생기는데 이때 방심하여 이것저것 먹다 보면 요요 현상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에는 다이어트 하기 전보다 더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정체기를 맞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적당히 타협하지 않고 올바른 식이요법을 끝까지 지켜낸다면 잘 빠지지 않던 정체기의 살도 반드시 빠지게 됩니다.
세번째, 체중감량이 생겼더라도 그것이 수분만 빠진 경우에는 정체기가 쉽게 옵니다.
즉, 다이어트 초반에 수분이 빠져나가서 체중감량이 일어났지만 그후 지방을 소모하는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운동요법 등이 따라주지 않을 때 정체기가 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시작하신 분들께서 올바르게 체중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체지방을 측정하면서 지금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체지방을 잘 태우고 있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은 절대 굶어서 빼면 안된다는 것을 누구나 경험하셨을 것입니다.굶다 지쳐 다시 먹으면 처음 시작 몸무게보다 더 찌는 무서운 요요가 100% 오게 되므로 식이요법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면 쉽게 할 수 있는 식이요법으로는 우유, 닭가슴살, 달걀, 두부 등 적당량의 단백질 섭취, 과일, 야채위주의 식단, 그리고 이전에 설명 드린 오곡밥물을 만들어 탄수화물 대용으로 마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이어트 정체기에는 대사량을 높이는 운동요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평소 운동을 안하던 사람은 빠르게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시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시던 분들은 근력운동을 조금 더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해도 시간이 나지 않은 분들은 계단 오르기, 빠른 걸음 걷기, 빙빙 둘러서 가기, 일부러 나누어서 여러 번 다녀오기 등 잊지 말고 실천해 보십시오.
단, 지나친 운동 후 과식은 절대 금물이니 너무 의욕만 앞세우지 마시고 꾸준히 올바른 다이어트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는 만약 사우나를 평소에 좋아하시고 사우나 후에 큰 무리가 없으셨다면 일주일에 한번 정도 사우나로 땀을 내는 것도 정체기 탈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다이어트할 때 줄지 않는 식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
게시글 목록